생명윤리학에서 인종차별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 자체가, 일종의 인종차별이다.
※ 기사 [In Bioethics, Ignoring Racism Is Itself a Kind of Racism]
https://undark.org/2022/07/07/in-bioethics-ignoring-racism-is-itself-a-kind-of-racism/
"인종차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증거에도 불구하고, 생명윤리의 주요 문헌은 이 문제를 거의 다루고 있지 않다."
지난 몇 년간, 인종과 인종차별이 건강과 의료에 미치는 수많은 방법을 밝혀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입원, 사망률뿐 아니라 산모 사망률, 심장질환 그리고 의료 접근의 부분에서 놀라운 인종적 격차를 발견했다. 인종차별은 근본적으로 윤리 문제이기 때문에, 대부분에 사람들은 생명윤리 분야에서 실제 이 문제를 고민할 것이라고 예상할 것이다. 그러나, 생명윤리 분야의 핵심 문헌인 “생명윤리 백과사전(Encyclopedia of Bioethics)”이 이런 문제에 어떤 기준이 된다고 한다면, 건강과 의료 분야는 인종차별 문제에 아직 적절한 관심을 보이고 있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명윤리 백과사전”이 처음 발간 될 때부터, “생명윤리 백과사전(가장 최근 개정판은 “생명윤리”로 명칭이 변경되었다)“은 이 분야의 지식을 반영하는 것뿐 아니라 생명윤리 그 자체를 형성하고 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백과사전의 4개 판에 걸쳐 출판된 거의 1,800개의 글(Article) 중 13개만이 인종차별을 다루고 있다. 인종차별에 관한 관심 부족 자체가 일종의 인종차별 신호라 할 수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생명윤리 백과사전”이 인종차별을 변화가 필요한 정의(혹은 불평등)로서 명확하게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백과사전은 반인종주의, 인종차별 철폐를 다루지 않는다. 이는 생명윤리학자들이 인종적 정의를 실행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종차별주의는 생명윤리의 주 관심사 중 하나가 될 필요가 있으며 관련 문헌은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생명윤리 백과사전”을 변화시키고, 생명윤리 분야를 변화시키는 일은 인종차별주의 본질, 그것의 도덕적 문제, 반인종주의의 대응에 더 깊은 관심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만약 이렇게 잘 변화된다면, 이것은 우리에게 더 나은 문헌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정의에 집중하고 모든 형태의 인종차별을 없애기 위해 일하는 ‘더 용감한 생명윤리’를 우리에게 되돌려 줄 것이다.
※ [생명윤리 백과사전(Encyclopedia of Bioethics)]
배경: 1972년 여름, Kennedy 윤리연구소 초기 단계, 연구자들이 모여 “생명윤리”의 바른 정의를 돕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모여 각자의 의견을 공유하였으나, 한가지 의견은 동일했다. 그것은 “생명윤리” 분야가 의사와 환자를 넘어, 사회 내 가치 판단, 도덕적·사회적 함의, 그리고 의료와 건강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자들은 “생명윤리” 분야 연구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지식의 개요, “생명윤리”에 관하여 국제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정보원을 만들고자 하였다.
목적: 생물의학, 의료, 보건 분야의 윤리적인 측면에 대한 현재 지식을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더불어, 생명윤리와 관련된 독창적 사고를 촉진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보조하며, 생명윤리에 관한 연구 분야의 발전을 돕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현황: 생명윤리 백과사전은 1978년 첫 번째 판이 발간된 이래, 1995년(2번째 개정판), 2004년(3번째 개정판), 2014년 4번째 판까지 발간되었다. 생명윤리 백과사전은 생명윤리를 연구하는 학생, 학자 그리고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초자료가 되고 있다. 백과사전은 통합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자들로 하여금 “생명윤리”에 대해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지게 한다.
[보건·건강 분야 내 인종차별 관련 연구]
- Racial Disparities in Maternal and Infant Health: An Overview
- Racial and ethnic disparities in heart failur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 Inequities in Health and Health Care in Black and Latinx/Hispanic Communities
- What is Health Equity?
- 첨부파일
- 이미지 [메인사진]국가생명윤리정책원.PNG (43.7KB / 다운로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