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2
발행년 : 2014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3511984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저자 : 박세철
  • 형태사항 : v, 93 p. ; 26 cm
  • 일반주기 :

    지도교수: 서병선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4. 2
  • 발행국 : 경상북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4
  • 주제어 : 기독교, 초등학교, 과학, 생명윤리



초록 ( Abstract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아이들에게 흘러들어오고 있다. 지금 서구의 과학 교육은 자연주의 세계관에 비롯된 사상으로 태초부터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아주 작은 세포로부터의 진화였다고 얘기한다.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이렇게 진화된 동물과 인간들이 나왔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이론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가설이고, 하나의 주장에 불과할 뿐이다.
    본 연구는 이런 잘못된 과학 교육의 현실을 바로잡고자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현재 한국의 공립학교에서 일반교사들이 그리스도인, 비 그리스도인을 구분 없이 학생들에게 하나님이나 성경에 나오는 용어들을 인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가르칠 수 있는 교재 개발연구이다.
    잘못된 세계관 교육으로 인해서 아이들은 공부와 미래에 대한 스트레스로, 성인들은 돈과 권력, 사회에 대한 비관으로 인해서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어렸을 때부터 잘 배운다면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 것이고,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을 죽이거나 자신의 생명을 내던지는 일들은 줄어들 것이다. 또한 생명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창조주의 손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대단한 창조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첨단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과학에 대한 맹신과 기대감을 갖게 되었고, 그 기술로 인해서 인류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배아줄기세포연구로 인해 복제 인간이나 복제 장기 같은 논란은 윤리적으로도 끊이지 않고 있다. 물론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들은 아직 ‘세포’라는 개념을 배우지 않은 초등학생들에게 자세하게 가르치는 것은 힘들다. 그래서 본 연구는 생명윤리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 중에서 초등학생들이 배우기 적합한 내용으로 선정하고, 쉬운 용어를 선택해서 초등학생 고학년 수준에 맞게 교재를 개발하였다.




    목차 ( Index )

    초록..................................................................................ⅰ

    표 목차..............................................................................ⅳ

    그림 목차..........................................................................ⅴ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4

    Ⅱ. 이론적 배경..................................................................4

    1. 생명과학기술.................................................................4

    2. 생명윤리........................................................................6

    3. 생명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조망.............................10

    가. 생명의 기원................................................................10

    나. 생명의 신비................................................................11

    다. 생명의 존중................................................................13

    4. 공립학교에 나타난 생명윤리......................................14

    가. 2009개정 교육과정....................................................14

    나. 교과서에 나타난 생명윤리........................................15

    5. 성경적 관점에서 본 과학교육.....................................17

    6. 선행연구 고찰..............................................................19

    Ⅲ. 연구 내용 및 연구 결과..............................................19

    1.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 총론 개발....................19

    가.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성격...................................20

    나.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20

    다.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의 중점...........20

    라. 2013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21

    2. 생명윤리 관련 통합 단원 개발.....................................21

    가. 단원 주제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적 탐색...................21

    나. 학습 모형 개발...........................................................26

    다. 단원 지도계획............................................................27

    라. 차시별 지도계획........................................................28

    Ⅳ. 결론 및 제언...............................................................87

    1. 결론..............................................................................87

    2. 제언..............................................................................88

    가. 기대성과.....................................................................88

    나. 제언............................................................................90

    참고문헌..........................................................................9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sort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62
    42 17 신경과학 신경윤리의 성찰과 전망 / 최경석 2011  76
    41 23 연구윤리 황우석 이후 연구진실성 거버넌스의 변화 / 김명심 2015  90
    40 17 신경과학 Neuroscience, Ethics, and National Security: The State of the Art 2012  102
    39 15 유전학 한국과 프랑스 생명과학교사들이 가지는 사람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유전자 결정론적 인식의 차이/서혜애 외 2018  117
    38 9 보건의료 병원체의 다중적 구성 / 김기흥 2015  125
    37 5 과학 기술 사회 제4차 산업혁명과 사회보장법의 과제 / 노상헌 2017  185
    36 14 재생산 기술 생명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존엄 : 생식체계(Reproduction System)에 관한 미국의 입법과 판례를 중심으로 / 박선용 2006  190
    35 1 윤리학 한국 생명공학감시운동에 대한 연구 / 김병수 2011  201
    34 1 윤리학 과학기술시대에서 새로운 윤리학 근거짓기 / 이재성 2011  201
    33 18 인체실험 과학기술 연구윤리 고찰 / 김현진 2008  201
    32 20 죽음과 죽어감 유비쿼터스시대의 윤리적 행동에 관한 연구 : 과학기술문명사회의 공유와 감시체제를 중심으로 / 이지향 2015  211
    » 1 윤리학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박세철 2014  214
    30 4 보건의료 철학 20세기 초 미국 의사들의 열대질병 연구와 상업적 후원 / 정세권 2015  253
    29 1 윤리학 회고적 시각에서 본 생명윤리 관련 법규 변천 / 이인영 2013  254
    28 22 동물복지 ‘바이오레인(BIOREIN)’ - 실험동물자원 개발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구상 / 황수진 2015  257
    27 5 과학 기술 사회 사회여론 수렴방법으로서의 시민 합의회의 : 이종이식 문제를 중심으로 / 모효정, 권복규 2009  262
    26 9 보건의료 위험의 지구화, 지구화의 위험 - 한국의 '광우병' 논쟁 연구 / 하대청 2012  264
    25 13 인구 저출산·고령화 시대 과학기술인력 수급전망 / 엄미정 2016  275
    24 14 재생산 기술 헌재 2010.5.27. 선고, 2005헌마346 전원재판부 결정내의 인간배아 발생의 자연과학적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최진일 2017  285
    23 2 생명윤리 스포츠과학연구에 있어서 생명윤리의 쟁점과 과제 / 김동규, 김현수 2014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