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2
발행년 : 2014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3511984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저자 : 박세철
  • 형태사항 : v, 93 p. ; 26 cm
  • 일반주기 :

    지도교수: 서병선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4. 2
  • 발행국 : 경상북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4
  • 주제어 : 기독교, 초등학교, 과학, 생명윤리



초록 ( Abstract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아이들에게 흘러들어오고 있다. 지금 서구의 과학 교육은 자연주의 세계관에 비롯된 사상으로 태초부터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아주 작은 세포로부터의 진화였다고 얘기한다.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이렇게 진화된 동물과 인간들이 나왔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이론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가설이고, 하나의 주장에 불과할 뿐이다.
    본 연구는 이런 잘못된 과학 교육의 현실을 바로잡고자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현재 한국의 공립학교에서 일반교사들이 그리스도인, 비 그리스도인을 구분 없이 학생들에게 하나님이나 성경에 나오는 용어들을 인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가르칠 수 있는 교재 개발연구이다.
    잘못된 세계관 교육으로 인해서 아이들은 공부와 미래에 대한 스트레스로, 성인들은 돈과 권력, 사회에 대한 비관으로 인해서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어렸을 때부터 잘 배운다면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 것이고,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을 죽이거나 자신의 생명을 내던지는 일들은 줄어들 것이다. 또한 생명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창조주의 손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대단한 창조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첨단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과학에 대한 맹신과 기대감을 갖게 되었고, 그 기술로 인해서 인류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배아줄기세포연구로 인해 복제 인간이나 복제 장기 같은 논란은 윤리적으로도 끊이지 않고 있다. 물론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들은 아직 ‘세포’라는 개념을 배우지 않은 초등학생들에게 자세하게 가르치는 것은 힘들다. 그래서 본 연구는 생명윤리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 중에서 초등학생들이 배우기 적합한 내용으로 선정하고, 쉬운 용어를 선택해서 초등학생 고학년 수준에 맞게 교재를 개발하였다.




    목차 ( Index )

    초록..................................................................................ⅰ

    표 목차..............................................................................ⅳ

    그림 목차..........................................................................ⅴ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4

    Ⅱ. 이론적 배경..................................................................4

    1. 생명과학기술.................................................................4

    2. 생명윤리........................................................................6

    3. 생명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조망.............................10

    가. 생명의 기원................................................................10

    나. 생명의 신비................................................................11

    다. 생명의 존중................................................................13

    4. 공립학교에 나타난 생명윤리......................................14

    가. 2009개정 교육과정....................................................14

    나. 교과서에 나타난 생명윤리........................................15

    5. 성경적 관점에서 본 과학교육.....................................17

    6. 선행연구 고찰..............................................................19

    Ⅲ. 연구 내용 및 연구 결과..............................................19

    1.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 총론 개발....................19

    가.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성격...................................20

    나.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20

    다.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의 중점...........20

    라. 2013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21

    2. 생명윤리 관련 통합 단원 개발.....................................21

    가. 단원 주제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적 탐색...................21

    나. 학습 모형 개발...........................................................26

    다. 단원 지도계획............................................................27

    라. 차시별 지도계획........................................................28

    Ⅳ. 결론 및 제언...............................................................87

    1. 결론..............................................................................87

    2. 제언..............................................................................88

    가. 기대성과.....................................................................88

    나. 제언............................................................................90

    참고문헌..........................................................................9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sort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63
    42 5 과학 기술 사회 21세기 과학기술법의 과제 / 손경한, 박진아 2007  6803
    41 17 신경과학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의 윤리적 문제 분석 / 추병완 2014  1456
    40 14 재생산 기술 장애여성의 재생산 경험 : 재생산 정치의 관점에서 / 황지성 2011  649
    39 14 재생산 기술 생명공학기술 시대의 장애와 재생산 : ‘선택권’과 ‘생명권’을 넘어 재생산의 정치로 / 황지성 2014  630
    38 5 과학 기술 사회 위험사회와 과학기술윤리 -생명공학을 중심으로 / 김환석 2006  613
    37 18 인체실험 과학 보도 실패에 대한 ANT 사례 분석 / 이충환 2013  598
    36 17 신경과학 뇌과학 시대와 인지사회학 / 차영화 2016  587
    35 5 과학 기술 사회 동아시아 생명과학의 발전과 바이오시민권의 형성가능성 / 김기흥 2012  526
    34 22 동물복지 동물윤리와 과학적 창의성 사이의 정합적 관계 : 동물행동학을 중심으로 / 하대청 2009  496
    33 18 인체실험 대학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 기준에 관한 연구- 미국의 Common Rule과 미국 대학의 표준운영지침상 기준을 중심으로/김시형, 추정완 2015  456
    32 18 인체실험 스포츠사회과학 연구에서 생명윤리의 문제: IRB의 적용 / 김동규 외 2015  444
    31 1 윤리학 생명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형사입법의 회고와 전망 / 이인영, 김성천 2007  427
    30 5 과학 기술 사회 지구적 생명정치와 위험의 개인화 : OIE의 BSE 위험 관리를 중심으로 / 하대청 2013  426
    29 21 생물학 의학 국제적 관점 과학 거버넌스와 과학 시민권: 이론적 검토 / 정인경 2015  361
    28 5 과학 기술 사회 과학기술 규제·진흥의 딜레마와 정책변동에 관한 연구 / 김인자 2016  343
    27 2 생명윤리 생명: 과학과 윤리 사이 /박은정 2015  342
    26 17 신경과학 뇌 과학의 관점에서 본 배아의 생명권 / 유경동 2014  338
    25 1 윤리학 이항녕 선생과 법과 도덕 : 생명윤리법을 중심으로 / 이인영 2013  338
    24 14 재생산 기술 난자제공 여성의 보호관점에서 본 난자채취 손해배상 청구소송 / 김현아 2015  324
    23 2 생명윤리 생명과학과 생명윤리 및 법/주호노 2017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