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70
발행년 : 2016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3950266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of Youth Death Education Program and its Effectiveness



http://www.riss.kr/link?id=T13950266


 - 저자  : 박현정

 - 형태사항  :  264 ;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국환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박사)--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 기독교교육전공(Ph.D) 2016. 2

 - 발행국  : 경기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6

 - 주제어 :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종교교육, 기독교교육상담, 영적 안녕감, 삶의 의미, 자살생각

 - 소장기관 : 성결대학교 도서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에게 기독교교육상담적 죽음교육을 통해 자살예방 및 영적 안녕감과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을 연구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청소년들의 죽음교육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죽음교육에 관한 질문 결과에서 청소년 죽음교육이 매우 부족한 반면에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참여의사는 높게 나왔다. 죽음교육 시기 및 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에서 3~5회기 정도의 수업시간에 강의와 토론의 조화를 이룬 교육방법을 선호하였다.
사후세계의 존재 및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죽음교육 참여여부는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종교가 있는 학생들이 종교가 없는 학생들보다 죽음교육 참여의사와 사후세계 존재에 대해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세계에 대해 생각하는 학생들이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죽음교육 참여 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과 학력에 따른 죽음태도와 죽음에 대한 불안도는 차이가 없지만,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죽음에 대한 수용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죽음교육의 목적은 삶을 돌아보고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 자살예방과 다가 올 죽음 준비와 죽음 이 후 및 현재 행복을 위해 등 다양한 내용을 배우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자살예방과 현재 삶의 의미,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 및 장기 기증, 시신기증 등과 종교에서 다루는 내용도 다루어주길 희망했다.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상담적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과정은 기독교교육학자인 로더(James E. Loder. Jr)의 변형이론 다섯 단계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1회기에서 5회기까지 구성하였다. 교육방법은 기독교 사립학교에서 종교수업 시간에 교육상담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 한 설문자료를 SPSS 2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죽음 태도는 요인(성별, 학력, 종교)간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후분석은 Duncan방법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방법은 죽음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 · 후 검사지(영적 안녕감, 삶의 의미, 자살생각)를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하여 효과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성별과 학력에 차이 없이 동일하게 영적 안녕감과 삶의 의미가 유의미하게 높아졌고, 자살생각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죽음교육이 필요하다는 것과 청소년의 자살문제를 죽음교육을 통해 예방할 수 있고, 삶의 의미와 영적 안녕감을 부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 변화와 기독교교육에서 영적 안녕감에 관한 연구와 함께 이에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죽음교육의 중 · 장기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질적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주제어 :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종교교육, 기독교교육상담, 영적 안녕감, 삶의 의미, 자살생각



[목차]


목차 1

  • 국문초록 9

  • Ⅰ. 서론 1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 2. 선행연구 15

  • 3. 연구방법 19

  • 4. 연구문제 20

  • 5. 용어의 정의 21

  • Ⅱ. 청소년 죽음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25

  • 1. 죽음에 대한 일반적 이해 25

  • 1) 의학적 죽음 27

  • 2) 철학적 죽음 32

  • 3) 심리적 죽음 36

  • 4) 종교적 죽음 40

  • 2. 죽음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46

  • 1) 죽음에 대한 성서적 관점 46

  • 2) 죽음에 대한 신학적 관점 57

  • 3. 청소년 죽음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이해 68

  • 1) 죽음교육과 청소년 68

  • 2) 죽음교육에 대한 종교교육적 접근 77

  • 3) 죽음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상담적 접근 86

  • 4.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해 91

  • 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 91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연구 113

  • Ⅲ.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123

  • 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123

  • 1) ADDIE 모형을 통한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123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128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156

  • 1) 교육 목적 및 목표 157

  • 2) 교육 내용 157

  • 3) 교수-학습 과정 및 방법 159

  • 4) 평가 164

  • 5) 프로그램 교육과정 개발 165

  • Ⅳ.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결과 180

  • 1. 연구방법 180

  • 1) 연구대상 180

  • 2) 연구도구 181

  • 3) 연구절차 184

  • 4) 자료처리 및 분석 186

  • 2. 연구결과 및 해석 187

  • 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영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187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191

  • 3)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195

  • 4)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죽음교육 프로그램 효과 199

  • 5) 청소년의 학력에 따른 죽음교육 프로그램 효과 202

  • 6)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205

  • Ⅴ. 결 론 212

  • 1. 요약 및 결론 212

  • 2. 연구의 적용 및 의의 218

  •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25

  • 참고문헌 227

  • 부록 237

  • ABSTRACT 257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sort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62
    70 20 죽음과 죽어감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거부할 권리 / 허대석 2008  2861
    69 20 죽음과 죽어감 현대 한국인의 죽음에 관한 인식과 태도 / 김희경 2003  2556
    68 20 죽음과 죽어감 웰다잉 프로그램과 노인의 삶의질, 죽음불안과 자아통합감의 관계연구 / 정운경 2015  1474
    67 20 죽음과 죽어감 안락사의 형법적 허용한계 : 치료중단과 적극적 살해에 의한 안락사를 중심으로/이강민 2003  1320
    66 20 죽음과 죽어감 안락사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 장동춘 2010  1316
    » 20 죽음과 죽어감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 박현정 2016  1124
    64 20 죽음과 죽어감 안락사에 관한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의 인식조사 / 류영신 2002  1022
    63 20 죽음과 죽어감 웰다잉(Well-dying)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이 여가태도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최은주 2015  1015
    62 20 죽음과 죽어감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 김영희, 유양숙, 조옥희 2013  945
    61 20 죽음과 죽어감 한국인의 전통 죽음관 / 권복규 2013  842
    60 20 죽음과 죽어감 좋은 죽음에 대한 의사의 개념과 교육 / 유상호 2014  793
    59 20 죽음과 죽어감 일 종합전문요양기관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비시행(DNR)에 대한 윤리적 태도와 죽음에 대한 태도 / 한수옥 2010  779
    58 20 죽음과 죽어감 노인요양병원 간호사의 좋은 죽음인식과 임종간호태도 / 안미숙, 이금재 2014  772
    57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ㆍ완화의료와 윤리적 쟁점 / 조유향 2015  734
    56 9 보건의료 좋은 죽음에 대한 윤리적 성찰과 모색 : 니체의 '운명애'와 레비나스의 '타자의 얼굴' 개념을 중심으로 / 임지연 2016  695
    55 20 죽음과 죽어감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좋은 죽음 인식, 자아존중감이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최은정 2018  673
    54 20 죽음과 죽어감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s of Death / 박형숙, 지영주, 김순희, 김윤지 2014  620
    53 20 죽음과 죽어감 노인요양병원 노인의 품위 있는 죽음 / 임승희, 신애란 2012  618
    52 20 죽음과 죽어감 삶의 마지막에서 존엄성을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 안락사와 의사조력자살의 논변 분석을 중심으로/정연재 2015  608
    51 20 죽음과 죽어감 통합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장애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 길태영 2016  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