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216
발행년 : 2019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5033234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on the perception of bioethics and bioethics education of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 자[authors] 신수경
  •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 형태사항[Description] v, 68 p. ; 26 cm
  • 일반주기명[Note] 지도교수: 정영란
  • 학위논문사항[Dissertation]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9. 2
  • DDC[DDC] 500
  • 발행국(발행지)[Country] 서울
  • 출판년[Publication Year] 2019
  • 소장기관[Holding]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211048)
  • UCI식별코드 I804:11048-000000153823

국문 초록 (Abstract) 
생명윤리의 올바른 이해는 사회 전반에 걸친 윤리적 쟁점에 대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이로 인해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생명윤리의 중요성이 함께 대두되고 있으며, 학교는 이와 같은 사회적 흐름을 잘 반영하여 학생들이 생명윤리에 대한 바른 인식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총 5차시로 구성된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시작 전과 후에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예비과학교사들의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과 생명윤리교육의 실행방법을 파악하였다. 또한, 중간과제와 실험 보고서를 통해서 예비과학교사들이 생명윤리를 인식하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후 실험반 예비과학교사들 중 7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심도 있게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과학교사들은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심리반응 단계, 인식형성 단계, 인식확장 단계를 갖는 경향성이 있었다. 실험반은 프로그램을 통해 반성적인 심리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었으며, 나아가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확장하였다. 둘째, 실험반은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실천의지를 보였다. 이들은 설문지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생명윤리 교수학습방법에 시청각 수업과 동영상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또한, 실험반 예비과학교사는 학년이 높을수록 구체적인 생명윤리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right understanding of bioethics allows us to make reasonable judgments about ethical issues throughout society. As a result, the importance of bioethics is emerging as the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s today. The school should reflect the social trends and educate students to raise awareness of bioethic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on the perception of bioethics and bioethics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developed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composed of 5 lessons and applied to an experimental group. Before and after the start of the program, pre - test and post - test were conducted to understand the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and necessity of bioethics and how to implement bioethics education. In addition, through an intermediate task and experimental reports, this study analyzed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aspects of bioethics recognition. Seven of the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interviewed to examine changes in perception of bioethics and bioethics educati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had a tendency to have a psychological reaction phase, a cognitive formation phase, and a cognitive expansion phase in the process of forming a perception of bioethics. The experimental group tended to show a reflective psychological response through the program, and furthermore, the awareness of bioethics was strengthened and expanded.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recognized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bioethics education through th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and showed the will to practice it. They responded most to audiovisual classes and videos in the bioethic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n addition, the preliminary science teach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suggested specific bioethics education methods as the grade level increased.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505
216 2 생명윤리 국내학술지에 게재된 간호연구의 생명윤리의식 측정에 관한 비판적 고찰 - 인격주의 생명윤리 관점으로 / 최미선 2019  676
215 2 생명윤리 HEAVEN 프로젝트의 윤리적 문제 / 전방욱 2019  273
214 2 생명윤리 스포츠과학연구에 있어서 생명윤리의 쟁점과 과제 / 김동규, 김현수 2014  314
213 2 생명윤리 선에 대한 윤리학적 탐구 - 생명과학기술이 추구하는 선에 관한 성찰 -/ 홍석영 2019  113
212 2 생명윤리 생명의료인권협약에 비추어 본 ‘모를 권리’ 문제 / 최정호 2018  153
211 2 생명윤리 생명윤리법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인체자원 관리 시스템 구축 연구 / 황윤환 2016  126
210 2 생명윤리 생명윤리와 미디어 : 생명윤리에 대한 미디어의 작동방식 고찰 / 성기헌 2019  1080
209 2 생명윤리 간호대학생과 비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안락사에 대한 태도/송효숙, 임소희 2019  203
208 2 생명윤리 자율성 존중 원칙과 선행 원칙의 충돌 상황에서의 인간 이해 / 오승민, 김평만 2018  3222
207 2 생명윤리 생명윤리문화에 있어서 낙태에 대한 소고 / 정화성 2018  236
206 2 생명윤리 생명의료윤리 교육 이수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관련 지식, 인식 및 태도의 차이 / 박미라, 제남주 2018  282
205 2 생명윤리 존 롤즈의 정의론과 생태여성신학적 정의 연구 : ‘공정으로서의 정의’와 ‘생명 중심의 정의’ / 윤영숙 2019  194
» 2 생명윤리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신수경 2019  115
203 2 생명윤리 Q방법론을 활용한 생명존중의 인식유형과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 이지영 2019  171
202 2 생명윤리 생식력자각이 생명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숙희 2013  71
201 2 생명윤리 생명존중의 관점에서 본 부모교육 교재 분석 / 정명애 2013  106
200 2 생명윤리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생명 윤리 교육 / 이인재 2008  167
199 2 생명윤리 과학기술, 생명윤리, 생명문화의 연계성 고찰 / 황승희 2012  146
198 2 생명윤리 생명의 시작과 형법적 보호의 한계 :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상 배아에 관한 규정의 검토 / 이상용 2010  130
197 2 생명윤리 중국 인공 지능 기술의 인권 윤리 연구 / SONG YANYU 201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