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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14
발행년 : 2015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아동교육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1457286 

제목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과 친사회적 행동 및 환경친화적 태도와의 관계
영문명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Life-Esteemed Literacy, Pro-social Behavior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저자 정미라 ( Mi Ra Chung )
학술지명 아동교육
권호사항 Vol.24No.4[2015]
발행처 한국아동교육학회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69-87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15
주제어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 친사회적 행동, 환경친화적 태도, young children`s life-esteemed literacy, pro-social behavior,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초록 

본 연구는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과 친사회적 행동 및 환경친화적 태도와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적 방향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M시에 소재한 4개 유치원의 만 4세반과 5세반 유아 326명이며,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과 친사회적 행동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생명존중 소양 전체와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 중 주도적 배려 및 지도성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상관정도에서는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보다, 그리고 남아가 여아보다 상관정도가 높았다. 둘째,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과 환경친화적 태도 전체 및 하위요인 중 자연친화적 태도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보다, 그리고 남아가 여아보다 상관정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친사회적 행동 및 환경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별 예측변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주된 변인의 적절한 조절을 통해서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을 향상시키는 방안 모색이 이루어져야 함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생명존중 소양을 증진시키는 교육에 대한 연구와 방향 설정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는 데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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