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52
발행년 : 2019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초등도덕교육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6107044 
신경과학에 대한 도덕교육적 검토 -도덕적 행위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 Moral Education Review for Neuroscience - Focusing on the Problem of Moral Agent -

  • 저자[authors] 이슬비
  • 학술지명[periodical name] 초등도덕교육
  • 권호사항[Volume/Issue] Vol.0No.63[2019]
  • 발행처[publisher]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자료유형[Document Type] 학술저널
  • 수록면[Pagination] 53-78
  • 언어[language] Korean
  • 발행년[Publication Year] 2019
다국어 초록[Multilingual Abstract] Moral education can be defined as intentional educational intervention aimed at cultivating moral agent. Especially, as agent of moral education, agents have the ontological meaning as the realizers of the purpose of mor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conditions of moral agents required in moral education as first-person perspective’s self-experience and autonomy and to reveal limitations of understanding moral agents in neuroscience, focusing on purpose of moral education, moral intuition and moral reflection. And as a complement to these limitations, we will present the minimal self and narrative self composed from the first-person perspective. This argument can be found in the fact that it shows the process of moral education review of neuroscience and investigation of the condition of moral agent which can not be reduced to neuroscientific explanations.

국문 초록[abstracts] 도덕교육은 행위자의 도덕성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인 교육적 개입으로 정의될 수 있다. 특히 도덕교육의 대상자로서 행위자는 도덕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의 실현자로 그 존재론적 의미를 갖는다. 본 논문은 도덕교육에서 요구하는 도덕적 행위자의 조건을 일인칭적 자기 경험과 자율성으로 제시하고 도덕교육의 목적, 도덕적 직관화, 도덕적 성찰을 중심으로 신경과학에서의 도덕적 행위자에 대한 이해가 갖는 한계를 드러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한계의 보완으로 일인칭적 관점을 통해 구성된 최소 자아와 서사 자아를 제시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신경과학적 설명으로 환원되지 않는 도덕교육이 가능한 도덕적 행위자의 조건에 대한 탐구와 함께 신경과학에 대한 도덕교육적 검토의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505
52 17 신경과학 청소년 폭력과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뇌신경과학적 고찰 / 권해수, 윤일홍 2019  1073
51 17 신경과학 범죄인의 신경생물학적 기능손상과 교정치료/ 이명숙 2019  1129
» 17 신경과학 신경과학에 대한 도덕교육적 검토 -도덕적 행위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 이슬비 2019  888
49 17 신경과학 비판적 신경과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 김하연 2019  317
48 17 신경과학 온라인 자살예방 정보와 댓글 분석: 자살예방 정보의 순기능과 역기능 / 2019  128
47 17 신경과학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자살위기개입 업무수행 경험에 대한 연구 / 노승현 외 2019  429
46 17 신경과학 국내 보건학 분야의 “정신 건강” 연구: 측정과 관점 / 임은정 2019  212
45 17 신경과학 약리학적 기분 향상에 관한 신경윤리학적 고찰 / 추병완 2019  486
44 17 신경과학 의식에 대한 신경철학적 논란과 교육인식론의 과제 / 한일조 2019  77
43 17 신경과학 뇌의 인지기능과 마음의 관계 / 김영례 2019  235
42 17 신경과학 우리는 ‘호모 모랄리스’인가? 도덕 딜레마 해결 기제의 신경윤리학 연구 / 윤진호 외 2019  295
41 17 신경과학 인권존중과 탈수용화를 위한 정신건강복지법 재개정 연구 / 이동진 2019  115
40 17 신경과학 집단 간 편견(inter-group prejudices)의 신경과학적 이해 / 추병완 2018  123
39 17 신경과학 뇌신경윤리위원회의 설치에 관한 제언 / 이인영 2018  188
38 17 신경과학 신경과학 시대의 규범윤리학 : 도덕적 설명은 도덕적 정당화를 대체할 수 있는가?/김남주 2018  137
37 17 신경과학 정신장애범죄인과 사법적 처우 / 최민영 2018  221
36 17 신경과학 인공지능과 상담심리학의 융합방법과 활용 / 최종석 2018  639
35 17 신경과학 정신건강복지 관련 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성중탁 2018  579
34 17 신경과학 정신건강복지법과 지역사회 정신건강서비스 /김혜연 2018  155
33 17 신경과학 상담심리학의 현재와 미래과제 /이상민 외 2018  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