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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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商品學硏究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102949721 |
전문의약품 선택의 결정요인
= Determinants of POM Choice: An Exploratory Comparison Analysis between Original and Generic Drugs
http://www.riss.kr/link?id=A102949721
저자명 : 이성경(Sung Kyung Lee) ,최지호(Ji ho Choi)
학술지명 : 商品學硏究(Journal of Product Research)
권호사항 : Vol.35 No.1 [2017]
발행처 : 한국상품학회
발행처 URL : http://www.kacst.or.kr
자료유형 : 학술저널
수록면 : 59-65(7쪽)
언어 : Korean
발행년도 : 2017년
주제어 :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오리지널 ,제네릭 ,POM(Prescription ofMedicine) ,OTC(Over The Counter) ,original drugs ,generic drugs
초록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전문의약품의 선택에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이러한 결정요인이 오리지널과 제네릭 전문의약품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탐색적으로 실증하는데 있다. 전문의약품의 선택에 미치는 결정요인은 관련 문헌들에 기초하여 크게 기업 요인, 제품 요인, 그리고 인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기업 요인에는 명성과 고객화, 제품 요인에는 가격, 안전성, 유효성, 인적 요인에는 전문성과 접촉이 고려되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약사나 소비자에 의해 선택되는 일반의약품과 달리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진단 및 처방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 198명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자료가 적합하지 않은 21부를 제외한 177부의 설문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오리지널 의약품의 경우 고객화, 안전성, 유효성, 전문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네릭 의약품의 경우 가격, 안전성, 유효성, 접촉이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안전성과 유효성은 오리지널과 제네릭 모두에서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고객화와 전문성은 오리지널에서만 그리고 가격 및 접촉은 제네릭에서만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