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7 |
---|---|
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학위논문(석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4572215 |
그림책을 활용한 만 5세 유아의 성교육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Sex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for 5-Year-Old Children
초록[abstracts]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성교육 활동을 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유아의 올바른 성지식과 성에 대한 태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인 성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 고찰과 연구 참여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1차 실행에서는 소중한 내 몸, 남자와 여자의 차이, 성폭력 예방이라는 주제로 4주 간 진행하였으며, 2차 실행에서는 화장실에서의 규칙, 소중한 내 몸, 남자와 여자의 차이, 성역할 및 양성평등, 성폭력 예방이라는 주제로 5주 간 진행하였다. 1차에서는 진행되지 않았던 화장실에서의 규칙과 양성평등을 추가하여 실행한 이유는 관찰을 통해 유아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구자가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관찰을 통해 유아들의 변화에 대해 살피고 기록을 통해 작성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만 5세 유아 성교육은 유아에게 있어 내 몸의 소중함에 대해 인식할 수 있었으며, 또한 타인의 몸도 소중히 생각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성 역할에 대해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던 유아들도 양성평등적인 시각을 가지고 활동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위험한 상황, 사람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조심하는 모습을 보여 교육이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