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공지능 시장 진출 전략 연구
= Research on Strategies Required to Advance into Chinese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rket
저자[authors] 박성철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8
형태사항[Description] v, 103 p. : 삽화 ; 26 cm
일반주기명[Note]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br>지도교수: 강재식<br>참고문헌: p. 96-99
학위논문사항[Dissertation] 학위논문(석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경영학과 2018.2
DDC[DDC] 652 22
발행국(발행지)[Country] 서울
출판년[Publication Year] 2018
주제어 중국, 인공지능, 시장 진출, 전략, 인공지능 시장, 에코시스템
소장기관[Holding]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211006)
UCI식별코드 I804:11006-000000204938
초록[abstracts]
중국이 인공지능을 내수 시장 확대와 경제 수준 향상을 위한 핵심 요인으로 인식하고 2016년에 《인터넷플러스인공지능3년액션플랜》, 2017년에 《차세대인공지능발전계획》을 발표하였다. 특히 《차세대인공지능발전계획》은 인공지능 중심의 국가급 정책으로 2030년까지 인공지능 시장을 10조 위안(약 1,645조 원) 규모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물론이고 외국 선진 기술을 도입과 해외 우수 인력 영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인공지능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시장 규모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시장이 크다는 것은 큰 매출을 올릴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인공지능 기술 경쟁력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외국 기업이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중국 인공지능 시장에 진입하고 기업 경쟁력도 유지해나가기 위해서는 잘 수립된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인공지능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중국과 한국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행 주체 별로 나누어서 제언을 했다.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추가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