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분화 줄기세포의 최신 연구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육학적 고찰
= The Mechanism of Biotechnology and Educational Study o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through analysis of 2015 Revis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저자[authors] 최자민
발행사항 부산 :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8
형태사항[Description] v, 114 장 : 삽화 ; 30 cm
일반주기명[Note] 지도교수: 장우철<br>부록: 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1차시), 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2차시),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br>참고문헌: 장 83-98
학위논문사항[Dissertation] 학위논문(석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8. 2
DDC[DDC] 570.7 23
발행국(발행지)[Country] 부산
출판년[Publication Year] 2018
주제어 생물교육,역분화줄기세포,과학과 교육과정
소장기관[Holding] 부산대학교 중앙도서관 (221016)
UCI식별코드 I804:21016-000000134047
초록[abstracts]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칠 생명과학 분야인 줄기세포와 생명공학기술을 중심으로 최신 연구 분야인 역분화 줄기세포(iPSC)를 주제로 선정하고 관련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현 교육과정에서 역분화 줄기세포 리프로그래밍과 관련한 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내년부터 도입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역분화 줄기세포 및 그와 관련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생명 윤리적 측면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하였다.
역분화 줄기세포는 현재 생명공학 연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로 2006년 처음 역분화 줄기세포 유도방법을 보고한 이래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역분화 줄기세포를 유도하는 리프로그래밍 과정에서의 암 유발 가능성, 외부유전자 도입, 낮은 효율성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많은 연구들이 시도되었고,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 배아줄기세포의 장점들을 가지면서 생명윤리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역분화 줄기세포를 활용한 새로운 세포치료제 개발이나 조직 이식, 신약개발 등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분야에서의 발전 가능성에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한 줄기세포 및 생명공학 기술, 생명 윤리적 문제들은 현 교육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교육되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문·이과 칸막이 없는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소양 함양,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등을 중심으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6가지 핵심역할을 제시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이를 중심으로 역분화 줄기세포와 그와 관련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생명과학 관련 사회·윤리적 측면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