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5 |
---|---|
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이슈&진단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103025651 |
소비자 직접 서비스 (DTC: Direct-to-Consumer) 시대의 도래와 시사점
저자[authors] 성영조
학술지명[periodical name] 이슈&진단
권호사항[Volume/Issue] Vol.-No.203[2015]
발행처[publisher] 경기연구원
자료유형[Document Type] 학술저널
수록면[Pagination] 1-26
언어[language] Korean
발행년[Publication Year] 2015
목차[Table of content]
[표지 & 목차] [쟁점과 대안] [Ⅰ. DTC(Direct-to-Consumer) 개념과 역할] DTC는 기업이 의사나 의료기관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 데이터 기술의 발전에 바탕을 둔 DTC는 신산업 발전의 기회를 제공 [Ⅱ. DTC(Direct-to-Consumer) 적용 사례] 컴퓨터 프로그램이 뉴스 기사를 작성하는 로봇저널리즘 등장 온오프라인 연결 비즈니스 O2O(Online-to-Offline) 분야에서도 고객과 직접 소통 큐레이션 서비스 등장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및 고객 만족도 향상 IBM 컴퓨터 왓슨(Watson), 퀴즈쇼에서 우승 이후 병원에서 활약 손 안의 비서,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비서 서비스 대중화 및 기능 확대 [Ⅲ. DTC의 핵심 : 머신러닝 기술과 사물인터넷] DTC는 머신러닝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이 보편화 되면서 발달 머신러닝 기술은 우리 일상생활 다양한 분야에서 편리하게 활용되고 있음 DTC는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형태로 발전 [Ⅳ. 시사점] [MIT Tech Review : 2015년 가장 스마트한 50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