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에 나타난 죽음의 이미지와 교육적 대안
= Image of Death in Visual Media and Educational Alternative
- 저자[authors] 강진구(Kang, Jin Goo)
- 학술지명[periodical name] 생명연구
- 권호사항[Volume/Issue] Vol.15No.-[2010]
- 발행처[publisher]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
- 자료유형[Document Type] 학술저널
- 수록면[Pagination] 9-45
- 발행년[Publication Year] 2010
- KDC[Korean Decimal Classification] 473.000
- 주제어[descriptor] 죽음,이미지,죽음교육,미디어 효과,영상 미디어,Death,Image,Death Education,Media Effect,Visual Media
초록[abstracts]
[영상 미디어는 죽음의 이미지들로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그 이미지들은 실제적인 죽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 하고 있다. 우리는 영상미디어에 나타난 죽음의 이미지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죽음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질 필요가 있다. 영화와 컴퓨터 게임에 나타난 공통된 죽음의 이미지는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1) 죽음은 대단히 가볍거 나 반대로 매우 참혹하다. (2) 악인은 꼭 죽어야 한다. (3)복수는 아름답다. (4) 죽음은 부차적(副次的)인 것이다. (5) 영웅은 사람을 죽일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영상 미디어 속 죽음의 이미지는 어디까지나 실체가 아닌 허구에 불과하 다. 실제적으로 죽음에 대한 연구를 가장 많이 해 온 종교의 시각을 통해 그 이미지를 판단할 때 우리는 생명의 본질 과 의미를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죽음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돕는 ‘죽음 교육’의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 죽음은 의미있는 생을 가르치는 최고의 스승이다.
The visual media overflows with the images of death. Those images can't help understand the dead which is real. The analysis is necessary about the image of death and then we think of our life deeply. There are five kinds of images of death in films and computer games. (1) Death is very light or cruel. (2) Villain must die. (3) Vengeance is beautiful. (4) The dead is to be secondary. (5) Hero must kill the person. But almost Images of death in the visual media is a fiction. It is a necessary to learn a dead with the something else. Religion is having the most knowledge of death. We are able to present an Death Education with alternative. Death is the best teacher who teaches the life of meaningfulness.]
목차[Table of content]
Ⅰ. 서론-이미지가 지배하는 미디어 사회 Ⅱ. 전자영상 미디어에 나타난 일반적 문제 Ⅲ. 죽음의 이미지와 해석 Ⅳ. 영상매체에 나타난 ‘죽음의 이미지’에 대한 종교적 평가 -기독교를 중심으로 Ⅴ. 결론 - '죽음의 이미지’를 극복하는 ‘죽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