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9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현대유럽철학연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6042254 
인공지능(AI)시대에 교양 교육의 의미 : 하이데거의 「휴머니즘 서간」을 중심으로 
= The Meaning of Humanistic Education in an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Heidegger’s Letter to Humanism

  • 저자[authors] 서동은 ( Dong-uhn Suh )
  • 학술지명[periodical name] 현대유럽철학연구
  • 권호사항[Volume/Issue] Vol.52No.-[2019]
  • 발행처[publisher] 한국하이데거학회
  • 자료유형[Document Type] 학술저널
  • 수록면[Pagination] 289-319
  • 발행년[Publication Year] 2019
  • 주제어[descriptor] 교양교육, 인공지능, 인간다움(Humanitas), 초월, 윤리학, humanistic education, artifical intelligence, being-human(Humanitas), transcendence, ethics

국문 초록[abstracts] 
하이데거의 인간 이해는 여러 작품들에서 각기 다른 용어들로 표현되지만, 기본적으로 서양의 전통적인 존재 및 인간 이해와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특별히 「휴머니즘 서간」에서의 하이데거의 인간 이해는 오늘날 인공 지능 시대에 앞으로의 인간의 모습과 연관하여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할 성찰들을 담고 있다. 그의 인간 이해의 특징 가운데 세 가지 측면, 즉 세계-내-존재로서 존재를 사유하는 인간, 자신을 초월하며 실존하는 인간, 자신이 있어야할 근원적인 장소에 대해서 실천적으로 사유하는 인간의 특징은 교양교육이 염두에 두어야 할 인간다움의 가치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교양 교육이 실시된다면, 자신의 주변 세계와 존재를 비판적 안목으로 성찰하며 자신과 세계를 해체적으로 사유하는 인간 형성이 가능할 것이다. 하이데거가 말하는 이러한 인간다움(humanitas)의 회복은 지금의 고도의 정보 처리 과정으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뇌 중심주의적 인간 이해 및 이에 기초하여 인공지능을 만들어 살아가고자 하는 시대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

다국어 초록[Multilingual Abstract] 
Although it is expressed with different terms in different works, Heidegger’s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has its own unique feature, which differs from the Western traditional understanding of Being and human beings. His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especially in his Letter to Humanism, contains some deep reflection today to be seriously considered for the futuristic feature of human being in the so-called coming AI age. It has three characteristics: human being who thinks of being as being-in-the-world(Mitdasein), existential human being who ex-sist itself, and human being who practically thinks of the fundamental locus where s/he should be. These are the values of being-human that our humanistic education today has to consider seriously. When our humanistic education is fulfilled upon these kinds of understanding of being-human, it can nourish and build up human subjective agency who can critically reflect upon the surrounding world and being and de/constructively think of self and world. The recovery of such a being-human, that is, Humanitas, of which Heidegger talks, can be an alternative signpost for the coming age, in which the brain-centered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prevails so that human being will be considered just as a sophisticated information process and imagined that it can be replaced with artifical intelligence devices and networks.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94
» 5 과학 기술 사회 인공지능(AI)시대에 교양 교육의 의미 : 하이데거의 「휴머니즘 서간」을 중심으로 / 서동은 2019  237
4467 1 윤리학 행복한 삶과 인성교육 -절대무(絶對無)와 『죽음에 이르는 병』을 중심으로- / 황종환 2019  163
4466 18 인체실험 한국 일개대학 기관생명윤리위윈회(IRB)의문제점 및 개선방안/ 주석진 2019  171
4465 1 윤리학 칸트의 도덕 감정 인식과 교육 / 박장호 2019  133
4464 20 죽음과 죽어감 레비나스의 죽음론에 관한 한 연구 / 김연숙 2019  148
4463 1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친애론의 현재적 의미 재구성과 인성교육/ 김민수 2019  192
4462 2 생명윤리 생명윤리와 미디어 : 생명윤리에 대한 미디어의 작동방식 고찰 / 성기헌 2019  1065
4461 2 생명윤리 간호대학생과 비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안락사에 대한 태도/송효숙, 임소희 2019  203
4460 1 윤리학 자유주의 시민성과 도덕과 인성교육의 과제 / 조주현 2019  136
4459 17 신경과학 우리는 ‘호모 모랄리스’인가? 도덕 딜레마 해결 기제의 신경윤리학 연구 / 윤진호 외 2019  293
4458 4 보건의료 철학 전공의 윤리 교육 / 전재범 2019  71
4457 4 보건의료 철학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윤리적 환경과 도덕적 고뇌 / 전유정 외 2019  294
4456 15 유전학 유전체 편집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기초 연구 / 최진일 2019  106
4455 14 재생산 기술 이중결과론은 남은 배아연구를 정당화할 수 있는가 / 이향연 2019  157
4454 5 과학 기술 사회 스파이크 존즈의 〈그녀〉에서의 인공지능과 몸, 감정, 윤리적 주체의 문제/ 박선화 2018  275
4453 23 연구윤리 연구 윤리와 위반사례 예시 / 윤영훈 2018  2300
4452 2 생명윤리 자율성 존중 원칙과 선행 원칙의 충돌 상황에서의 인간 이해 / 오승민, 김평만 2018  3202
4451 23 연구윤리 과학기술분야 출연연구기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 제안 / 윤국원, 강선준 2018  144
4450 20 죽음과 죽어감 간호대학생의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지식 및 태도 / 권말숙, 홍주영 2019  259
4449 20 죽음과 죽어감 대만 『환자 자주 권리법』에 대한 연구 / 엄주희 2019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