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4 |
---|---|
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석사)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3522368 |
해부실험 전에 실시한 생명윤리교육이 예비과학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인식에 주는 효과
일반주기 :
지도교수: 정영란
참고문헌: p. 53-56
본 연구에서는 53명의 예비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해부실험과 생명윤리교육의 경험을 질문지를 통해
파악하였다. 또한 6명의 예비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해부실험 전에 실시한 생명윤리교육이 예비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인식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53명의 예비과학교사들 중 과거에 해부실험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예비과학교사는 75.5%였다. 그러나 그 중 생명윤리교육을 받았던 예비교사는 17.5%에 불과했다. 실제 중등 교육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게 될 예비과학교사들이 생명윤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받지 못했음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둘째,
예비과학교사들은 해부실험 전에 실시한 생명윤리교육으로 동물실험에 대한 현 실태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로 인해 동물실험에 대한 관심이 증진되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실험동물 이외의 생명에 대한 관심이 확장되어 생명존중의식이 고양되었다.
셋째, 예비과학교사들은 해부실험 전에 실시한
생명윤리교육으로 실험동물의 생명에 대한 책임의식이 생겼으며, 그로 인해 해부실험에 대한 학습의욕이 고양되는 등의 행동의 변화를 보였다.
넷째, 예비과학교사들은 해부실험 전에 실시한 생명윤리교육을 통해 앞으로 가르칠 학생들에게 지식적인 면 뿐만 아니라 생명존중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해부실험에 대한 교육적인 견해를 갖게 되었다.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내용 3
C.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A. 생명윤리(Bioethics) 4
1. 생명의 의미 4
2. 생명윤리의 의미 4
3. 사회적 생명윤리 이슈 6
B. 생명윤리교육 6
1. 생명윤리교육의 영역 6
2. 생명윤리교육의 필요성 7
3. 중·고등학교 생명윤리교육의 실태 9
4. 대학교 생명윤리교육의 실태 10
C. 동물 해부실험과 생명윤리 11
1. 동물 해부실험의 역사적 흐름 11
2. 동물 해부실험과 생명윤리교육 12
D. 선행연구 13
Ⅲ. 연구방법 16
A. 연구대상 16
B. 연구절차 16
C. 연구방법 18
D. 자료 수집 및 분석 20
1. 자료 수집 20
2. 자료 분석 22
E.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22
Ⅳ. 연구결과 24
A. 예비과학교사들의 해부실험과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경험 24
B. 예비과학교사들의 사례 별 분석 26
1. 박도미의 사례 26
2. 신윤화의 사례 30
3. 박희자의 사례 33
4. 이수영의 사례 36
5. 김현아의 사례 39
6. 박류민의 사례 42
C. 예비과학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인식 변화의 사례 간 분석 45
1. 동물실험의 실태 인식 및 생명에 대한 관심 증진 45
2. 실험동물에 대한 존중과 책임의식 고양 47
3. 해부실험에 대한 교육적 견해 형성 49
Ⅴ.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57
부록1 개구리 해부실험 수업 계획서 57
부록2 붕어 해부실험 수업 계획서 60
부록3 설문지 63
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