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4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3511984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저자 : 박세철
  • 형태사항 : v, 93 p. ; 26 cm
  • 일반주기 :

    지도교수: 서병선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2014. 2
  • 발행국 : 경상북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4
  • 주제어 : 기독교, 초등학교, 과학, 생명윤리



초록 ( Abstract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
  • 오늘날 한국의 과학 교육은 진화론을 진리로 여기며 교육의 방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그냥 서구의 교육이 최고라 여기며 알게 모르게 그들의 사상과 세계관이 우리 아이들에게 흘러들어오고 있다. 지금 서구의 과학 교육은 자연주의 세계관에 비롯된 사상으로 태초부터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아주 작은 세포로부터의 진화였다고 얘기한다.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이렇게 진화된 동물과 인간들이 나왔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이론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가설이고, 하나의 주장에 불과할 뿐이다.
    본 연구는 이런 잘못된 과학 교육의 현실을 바로잡고자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현재 한국의 공립학교에서 일반교사들이 그리스도인, 비 그리스도인을 구분 없이 학생들에게 하나님이나 성경에 나오는 용어들을 인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가르칠 수 있는 교재 개발연구이다.
    잘못된 세계관 교육으로 인해서 아이들은 공부와 미래에 대한 스트레스로, 성인들은 돈과 권력, 사회에 대한 비관으로 인해서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어렸을 때부터 잘 배운다면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 것이고,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을 죽이거나 자신의 생명을 내던지는 일들은 줄어들 것이다. 또한 생명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창조주의 손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대단한 창조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첨단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과학에 대한 맹신과 기대감을 갖게 되었고, 그 기술로 인해서 인류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배아줄기세포연구로 인해 복제 인간이나 복제 장기 같은 논란은 윤리적으로도 끊이지 않고 있다. 물론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들은 아직 ‘세포’라는 개념을 배우지 않은 초등학생들에게 자세하게 가르치는 것은 힘들다. 그래서 본 연구는 생명윤리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 중에서 초등학생들이 배우기 적합한 내용으로 선정하고, 쉬운 용어를 선택해서 초등학생 고학년 수준에 맞게 교재를 개발하였다.




    목차 ( Index )

    초록..................................................................................ⅰ

    표 목차..............................................................................ⅳ

    그림 목차..........................................................................ⅴ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4

    Ⅱ. 이론적 배경..................................................................4

    1. 생명과학기술.................................................................4

    2. 생명윤리........................................................................6

    3. 생명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조망.............................10

    가. 생명의 기원................................................................10

    나. 생명의 신비................................................................11

    다. 생명의 존중................................................................13

    4. 공립학교에 나타난 생명윤리......................................14

    가. 2009개정 교육과정....................................................14

    나. 교과서에 나타난 생명윤리........................................15

    5. 성경적 관점에서 본 과학교육.....................................17

    6. 선행연구 고찰..............................................................19

    Ⅲ. 연구 내용 및 연구 결과..............................................19

    1.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 총론 개발....................19

    가.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성격...................................20

    나. 2013 기독교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20

    다. 2013 기독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의 중점...........20

    라. 2013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목표................21

    2. 생명윤리 관련 통합 단원 개발.....................................21

    가. 단원 주제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적 탐색...................21

    나. 학습 모형 개발...........................................................26

    다. 단원 지도계획............................................................27

    라. 차시별 지도계획........................................................28

    Ⅳ. 결론 및 제언...............................................................87

    1. 결론..............................................................................87

    2. 제언..............................................................................88

    가. 기대성과.....................................................................88

    나. 제언............................................................................90

    참고문헌..........................................................................9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94
    348 19 장기 조직 이식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인체조직기증 및 이식에 대한 태도 / 최화영 2012  478
    347 1 윤리학 생명윤리법 제조과정에 있어서 정책갈등과 조정에 관한 연구 / 한성구 2004  431
    346 14 재생산 기술 생명복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 줄기세포 연구를 중심으로 / 박진성 2010  416
    345 2 생명윤리 생명의료윤리에서 결의론의 재조명 : 앨버트 존슨의 온건한 결의론을 중심으로 / 김시형 2013  591
    344 14 재생산 기술 생명복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성찰 : 인간복제에 대한 윤리적, 법적 규제를 중심으로 / 구홍일 2007  942
    343 2 생명윤리 고등학교 생명윤리 교육의 연구 / 김현진 2004  339
    342 2 생명윤리 생명윤리의 실천 방안 연구 : 중학교 도덕교과를 중심으로 / 고경수 2007  290
    341 2 생명윤리 첨단생명의료분야에 있어서 인폼드 컨센트 법리의 전개와 윤리위원회의 역할 / 이정현 2008  356
    340 20 죽음과 죽어감 생명윤리교육에 있어서 안락사 문제 연구 :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한미정 2012  551
    339 2 생명윤리 생물II교과서의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 박혜정 2010  317
    338 20 죽음과 죽어감 임상간호사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정도와 안락사에 대한 태도 / 이윤정 2013  690
    337 18 인체실험 생명윤리 실험연구의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박보배 2013  442
    336 12 낙태 피터 싱어의 생명윤리 관점에서 본 임신 중절의 문제 / 이미경 2011  3037
    335 2 생명윤리 생명공학자의 연구윤리 고찰 / 이춘호 2003  673
    334 12 낙태 임신중절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 목진수 2014  604
    » 1 윤리학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초등과학교과 생명윤리 관련 통합단원 개발 / 박세철 2014  217
    332 1 윤리학 테일러의 생명중심주의 사상의 환경윤리교육적 함의 / 이제용 2014  4685
    331 6 전문직윤리 강령 위상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건강교육수행 영향요인 / 이진숙 2014  208
    330 2 생명윤리 영화를 감상한 고등학생들의 글쓰기에 나타난 생명윤리 관점 및 의사결정 유형 분석 / 김민정 2014  841
    329 1 윤리학 원불교적 관점에서 본 생명윤리쟁점 고찰 / 김은숙 2014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