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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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의료법윤리학과 (석사)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1991617 |
심초음파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연구
기타서명 : Ethical dilemma of nurses in the echocardiography lab
일반주기 : 지도교수: 김소윤
의료기술의 발달과 인식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 속에서 임상 에서 실제로 윤리적 문제에 접하게 되는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질환과 중증도를 가진 환자를 외래와 병동, 중환자실 과 응급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하는 심초음파실 간호사들이 어떠한 윤리 적 딜레마를 겪고 있으며 어떠한 갈등의 내용을 겪고 있는 지 파악하여 여러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바람직한 윤리적 가치관 확립과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2009년 8월부터 10월까지 한 병원 심초음파실에 근무하는 8명의 간호사 를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내용분석을 통해 심초음파 실 간호사가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분류하였다. 심초음파실 간호사가 경 험한 윤리적 딜레마는 문제제기, 문제정의, 관련되어 있는 가치, 관련되어 있는 윤리적 원칙을 파악하는 사례분석을 통해 각 사례를 파악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내용분석을 통한 윤리적 딜레마는 3가지 영역에서 7개의 사례로 나타 났다. 첫째, 간호사와 대상자 영역으로는 <사례 1> 상태가 안 좋은 환자의 검 사를 검사실로 불러서 검사할 것인가, <사례 2> VIP 환자와 일반 환자간의 우선순위, <사례 3> 사실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검사를 함의 3개의 사례 이다. 둘째, 간호사와 전문직 영역으로는 <사례 4> 충분한 설명을 원하는 환 자에게 검사결과를 설명할 권한이 없음, <사례 5> 업무 부담이 많아 충분 한 간호를 제공하기에 시간이 없음의 2개의 사례로 나타났다. 셋째, 간호사와 협동자 영역으로는 <사례 6> 의사의 지시에 의문이 듬, <사례 7> 타 부서와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음의 두 가지 사례로 나타 났다. 2. 사례분석을 통해 윤리적 딜레마의 문제 및 관련된 윤리원칙을 파악하 였다. <사례 1> 상태가 안 좋은 환자의 검사를 검사실로 불러서 검사할 것인 가는 선행의 원칙과 정의의 원칙, <사례 2> VIP 환자와 일반 환자간의 우 선순위를 갈등한 사례에서는 정의의 원칙, <사례 3> 사실대로 설명하지 못 하고 검사를 하는 사례에서는 자율성의 원칙과 선행의 원칙에서 간호사들 은 딜레마를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사례 4> 충분한 설명을 원하는 환자에게 검사결과를 설명할 권한이 없 어 고민하는 사례에서는 자율성과 선행의 원칙, <사례 5> 업무 부담이 많 아 충분한 간호를 제공하기에 시간이 없는 사례에서는 선행의 원칙과 정의 의 원칙이 관련되어 있었다. <사례 6> 의사의 지시에 대한 의문이 드는 사례에서는 선행의 원칙, <사 례 7> 타 부서와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사례에서는 선행의 원칙과 정의의 원칙이 관련되어 있었다. 심초음파실 간호사는 대상자 영역, 전문가 영역, 협동자 영역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겪고 있었으며 자율성의 원칙, 선행의 원칙, 정의의 원칙이 관련 되어 있었으며 한 사례에 여러 개의 윤리적 원칙이 관련되어 있기도 하였 다. 악행금지의 원칙과 관련된 사례는 없었는데 이는 비침습적인 심초음파 검사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선행의 원칙은 온정적 간섭주의보다 는 환자의 이득을 주고자하는 간호사의 의무로서의 선행으로 볼 수 있다. 환자에게 검사와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자율성의 원칙과 한정된 자원을 공정하게 분배하고자하는 정의의 원칙이 관련되어 있었다.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간호사는 환자에게 어떤 행동이 더 이익 이 되어 환자의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고민하여 행동하여야 하겠고, 그러한 행동이 간호사가 속한 조직의 정책이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제한되지 않을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서 선택을 하는 데 있어 더 나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절차 나 지침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