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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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한국 초등교육 Vol.25 No.2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100032626 |
초등 교과교육 : 생명윤리에 대한 초등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조사 =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on Bioethics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생명경시 풍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의 역할 모델인 초등교사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변인들을 규명하고, 생명윤리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및 운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경기도 중소도시 지역의 초등교사와 학생 362명과 287명을 대상으로 생명윤리에 대한 관심 및 인식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으며, 교사들에 대해서는 초등학교에서 생명윤리교육의 수행 실태 및 생명윤리교육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있는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확대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은 그리고 종교유무별로는 영역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종교가 있는 교사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들도 생명윤리교육의 중요성과 생명윤리에 대한 관심은 높았으며, 성별, 종교별,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초등교사의 생명윤리교육 시 어려운 점은 적용 가능한 자료와 프로그램의 부족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명윤리교육에 적합한 수업 방법은 시청각 수업이나 토론 수업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생명윤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