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08 |
---|---|
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석사)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1519017 |
중학교 도덕과에서의 생명윤리교육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기타서명 : (A) Study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improvement of the bioethics education in moral courses at the middle school
일반주기 : 참고문헌: p. 50
초록 (Abstract)
과학기술의 발달은 질병 치료 및 수명 연장 등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여 인간 생활에 많은 편익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과학과
의료기술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한 나머지 과학주의로 경도하면서,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학교 교육에서의 생명윤리교육의 강화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청소년들이 생명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생명윤리와 관련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학교 교육에서 생명윤리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도덕과 교육의 핵심인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의 통합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행 7차 도덕과 교육은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만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된 생명윤리교육의 내용을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에서 분석한 후, 현행 7차 도덕과 교육에서의 생명윤리
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보완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행 도덕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PBL을 제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 범위와 방법 2
Ⅱ. 생명윤리교육의 이론적 배경 4
1. 생명의 정의 4
2. 생명윤리교육의 의의와 목적 7
Ⅲ. 중학교 도덕과의 생명윤리교육의 현황 10
1. 중학교 도덕과의 생명윤리교육 목표와 내용체계 10
2. 중학교 도덕과의 생명윤리교육 분석방법 13
3. 중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생명윤리교육의 현황 16
1) 중학교 1학년 도덕교과 내용 16
2) 중학교 2학년 도덕교과 내용 22
3) 중학교 3학년 도덕 교과 내용 33
Ⅳ. 중학교 생명윤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8
Ⅴ. 중학교 생명윤리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43
Ⅵ. 결 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