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에 대한 초등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조사 =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on Bioethics
- 저자 : 이강미
- 형태사항 : iv,77 p. : 삽도 ; 26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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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주기 : 참고문헌 : p.58-61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학과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2012.8
- KDC : 510.19 5
- 발행국 : 서울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2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과 같은 생명경시 풍조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명윤리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생명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생명윤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 수준을 분석하고자 서울시와 경기도 중소도시 지역의 초등교사 362명과 초등학생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생명윤리교육이 이루어지는 실태와 생명윤리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발전 방안에
대한 내용을 교사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교사용 설문지는 김귀순(2001), 최창섭(2002), 김민영(2006)이 사용한
설문지를, 학생용 설문지는 이종기(2002), 김은주(2008)가 사용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박지영 외(2005)의 연구 결과에 따라 생명윤리를 ‘생명존중윤리’, ‘생명의료윤리’,
‘생명공학윤리’ 세 영역으로 세분화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했으며, 집단별로 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F검증)을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가 발견된 부분은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학생 모두 생명윤리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생명윤리에 대한 관심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경우 성별, 연령별, 근무지역별로 생명윤리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종교유무에 따른 유의차는 없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경우 성별, 지역별, 종교유무별로 생명윤리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나아가 타인을 배려하고 소중히 여기며 생명윤리
쟁점에 대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이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풍부한 학습 내용과 다양한 프로그램 보급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셋째, 초등교사의 생명윤리교육 시 어려운 점으로는 적용 가능한 자료와 프로그램의 부족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명윤리교육에 적합한 수업 방법으로는 시청각 수업이나 토론 수업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생명윤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초등학생의 생명윤리의식 함양을 위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풍부한 학습내용 선정과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 연령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저학년용, 고학년용으로 세분화된 시청각 자료와 읽기 자료, 활동 자료가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