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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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 신학과 (석사)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3640944 |
기독교대안학교 운영체계안 제시 : 생명공동체윤리사상에 입각한 교육을 중심으로
일반주기 :
지도교수: 박상진
초록 (Abstract)
생명공동체정신의 부재로 침몰하는 한국사회를 일으키기 위해 더디더라도 현 교육 속에 생명을 불어넣고 공동체성을 깨우는 것이 함께 공생할 수 있는 대안이다. 이러한 교육은 상대방을 “공동체 내의 사람(person in community)” 으로서 마주할 수 있게 해주며 타인의 생명에 공공의 책임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명공동체윤리를 고찰하고 이를 발현시키는 기독교대안학교 운영체제를 연구함으로써 한국사회를 ‘우리사회’로 전환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Table of Contents)
A.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
B. 연구 범위와 방법 4
Ⅱ. 생명공동체윤리 - 5
A. 생명공동체윤리와 성서와 교육의 연관관계 - 5
1. 성서 속에 나타난 생명공동체윤리 - 5
a. 생명 - 5
b. 하나님의 우리의식속에 나타난 생명공동체 윤리 - 7
2. 교육 속에 나타난 생명공동체윤리 10
B. 한국교육사 속에 나타난 생명공동체윤리 - 14
1. 현대한국사회가 한국교육의 역사성을 회복해야하는 필요성 - 15
2. 한민족의 교육이념에 드러난 생명공동체성 17
Ⅲ. 현대한국교육에 필요한 생명공동체윤리 20
A. 교육의 역할 변화에 따른 생명공동체정신 붕괴 - 21
B. 포스트모던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생명공동체윤리 약화 25
C. 현대한국교육의 생명공동체윤리의 경시에 따른 결과와 대안적 교육의 필요성 - 28
Ⅳ. 한국의 대안교육 - 33
A. 대안학교의 발생 배경과 역사 - 33
B. 한국대안교육 속에 나타난 생명공동체윤리 - 36
1.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풀무농업기술학교 36
a. 교육목표 - 38
b. 교육성과 및 미래적 방향 - 40
2. 코이노니아를 지향하는 사랑방공동체학교 - 42
a. 교육특징 - 43
b. 교육성과 및 미래적 방향 45
3. 생명평화를 일구는 아름다운마을공동체 밝은누리움터 - 46
a. 교육특징 - 46
b. 교육성과 및 의의 48
V. 기독교대안학교 운영체계안 제시: 생명공동체윤리사상에 입각한 교육을 중심으로 - 49
A. 교육이념 - 49
B. 교육목표 - 50
1. 서민(庶民)이 중심 - 50
2. 장이를 기르는 학교 - 52
3. 사색, 자립, 공생을 실천 하는 영성 54
4. 다름으로 우리를 가르치다 - 55
5. 건축과 환경이 곧 가르침이다 57
6. 한반도 고유의 윤리와 성서의 윤리가 만나는 교육 - 58
7. 지역 안에 학교, 학교 안에 지역 58
8. 작은 학교, 생태교육 59
C. 생명공동체윤리를 추구하는 교과과정 및 학습방법 - 61
1. 교과목 62
a. 기본교과목 62
b. 필수활동 - 62
c. 자치활동 - 63
2. 운영방법 및 입학기준 63
D. 교사 64
1. 교사인원 및 급여제도 64
2. 지원 자격 - 64
E. 생활수칙 및 학교시설 65
VI. 요약 및 제언 65
참고문헌 목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