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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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한국언론학보 Vol.55 No.1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82536169 |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설득기법의 적용 = Application of Persuasive Technique to the Promotion of Organ Donation
초록 (Abstract)
문전 걸치기 기법은 효과적인 설득 전략 중 하나이다. 동일인 여부와 시간 지체 여부는 문전 걸치기 기법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어 있다. 본 연구는 문전 걸치기 기법의 이러한 두 요인이 대학생(n=142)의 장기기증 희망등록의도와 가족 동의획득의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을 조사 하였다. 실험결과 동일인/시간 지체, 다른 사람/즉시, 다른 사람/시간 지체 집단은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장기기증 희망등록의도 및 가족 동의획득의도를 나타내었다. 단지 동일인/즉시 집단은 두 가지 행동의도에서 모두 통제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아울러 선행연구에서 동일인/지체 집단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은 관찰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전 걸치기 기법이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매우 중요한 설득 전략 중의 하나라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목차 (Table of Contents)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