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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탐구 제27집, 2010.5, 195-224 (30 pages)공학윤리에서의 논증 이해와 그 적용
Understanding Arguments and its Application in the Engineering Ethics Course
김진형
한국어 초록
공학자는 업무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학에는 그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과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 글에서 나는 공학윤리 수업에서 전통적인 도덕 이론은 물론 윤리적 논증에 관한 이론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비판적 사고는 공학자가 윤리적 문제를 해결할 때 꼭 필요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논증을 평가하는 기술이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검토한 후, 적절한 의사 결정 모델을 한 가지 제시한다. 끝으로 도덕 이론은 윤리적 의사결정에서 사용될 수 없다는 반론을 검토한 후, 그것이 윤리적 논증의 역할에 관한 나의 주장을 약화시킬 수 없음을 보인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공학윤리교육의 방향
3. 윤리적 논증의 평가와 의사 결정
4. 비판적 고찰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키워드
공학윤리,
윤리적 문제,
논증 평가,
의사 결정 절차,
해리스,
루리,
앨빈,
engineering ethics,
ethical problems,
assessing argument,
decision-making procedure,
Harris,
Lurie,
Alb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