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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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의료법학 |
관련링크 : | http://scholar.ndsl.kr/schDetail.do?cn=JAKO2015218666992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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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ement in the Medical Dispute Mediation System of Korea Consumer Agency
한국소비자원 의료분쟁 조정제도의 개선방안
전병남
대한의료법학회, 의료법학 v.16 no.1, pp255-288., 2015
초록
의료사고는 환자의 생명, 건강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의료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당사자 간의
감정이 첨예하게 대립되기 전에 조정을 통해 신속하고도 원만하게 해결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신속 공정하고 효율적인 해결을 목적으로
의료분쟁 조정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이는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한국소비자원과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은 업무중복 및 그로 인한 비효율을 이유로 통폐합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제기되어 오고 있지만,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경쟁을
통한 상호 발전을 위해 두 기구가 공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소비자원이 조정중재원과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해주어야 한다. 그것은 소비자원을 위 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소비자를 위한 것이다.
주제어
한국소비자원, 의료사고, 의료분쟁, 분쟁조정, 피해구제, Korea Consumer Agency, medical accident, medical dispute, dispute mediation, damage reli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