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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개념에 기초한 간호연구윤리 교과과정
윤희상 ( Hee Sang Yoon ) , 김경희 ( Gyung Hee Kim )
한국의료윤리학회,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8권1호 (2015), pp.56-69
한국어 초록
간호사는 다양한 형태로 임상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나, 과제에 따른 단기직으로 고용불안정성이 높고, 참여하는 연구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참여 후 임상현장에서 딜레마를 접하게 되면, 자신의 윤리의식이 문제해결에 중요하다. 그러므로 간호대학 학부과정에서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이 중요하다. 간호사가 참여하는 연구는 인간 대상 연구이므로 간호연구윤리교육은 인권존중 개념이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방법은 전문지식 분야를 교육에 적용하여 학습내용을 결정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는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간호연구윤리 교과과정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을 전문가 합의를 통하여 4장과 15개 강의 주제를 선택하였다. 장 분류는 연구윤리, 인권감수성, 연구수행에서 인권개념에 기초한 연구윤리, 연구공동체의 사회적 책임으로 구성되었다. 학부생에게 적합한 간호연구윤리 교육과정을 통하여 윤리의식을 가지고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키워드간호윤리, 교과과정, 인권, 델파이, nursing ethics, curriculum, human right, Delphi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