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5 |
---|---|
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사회사상과 문화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100566374 |
제목 한국 청소년 죽음교육 모형 개발
영문명 The Development of Death Education Model for Korean Youth : Centered on the Comparison with Death Education Model for Japanese Youth
저자 정재걸(Jung, Jae-Geol),이승연(Lee, Sung-Yean),이현지(Lee, Hyun-Ji),백진호(Baek, Jin-Ho)
학술지명 사회사상과 문화(Journal of East Asian social thoughts)
권호사항 Vol.18No.2[2015]
발행처 동양사회사상학회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325-356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15
주제어 죽음교육,청소년 죽음교육,일본 청소년 죽음교육,도덕교육,death education,death education for youth,death education for youth in Japan,life respect education,moral education
초록
"1960년대 미국에서 죽음준비교육으로 시작된 죽음교육은 이제 유럽, 아시아 등으로 확산되는 한편, 그 내용에 있어서도 생명존중교육, 자살예방 교육, 또는 죽음을 통한 삶의 성찰이라는 철학적 사유로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대에 들어 죽음교육의 필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노인이나 시한부 환자를 넘어 청소년에게로 죽음교육의 대상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죽음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연구는 그다지 진척되지 않았다.
이 글은 이러한 문제에 착안한 것으로 도덕수업과 죽음교육의 접목을 시도하여 학교현장에서 죽음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보고자한 것이다. 만약 죽음교육이 죽음준비교육을 넘어, 생명존중교육, 더 나아가 죽음에 대한 철학적 사유까지 포함한다면 그것이야말로 도덕교육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 글에서는 일본 죽음교육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소개하였는데, 이는 일본이 죽음교육을 도덕수업의 주요 테마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선행 사례는 우리 죽음교육, 더 나아가 도덕교육에도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 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언
Ⅱ. 일본 도덕교육과 죽음교육
Ⅲ. 한국 도덕교육과 죽음교육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