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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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초등도덕교육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101840166 |
나바에즈의 신경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평가
= An appraisal of Navaez`s neuromoral education
제어번호 101840166
저자명 추병완 ( Beong Wan Chu )
학술지명 초등도덕교육
권호사항 Vol.51 No.- [2016]
발행처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N/A)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403-437(35쪽)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16년
등재정보 KCI등재
판매처 한국학술정보
초록
전대미문의 도덕적 위기에 처한 인류에게 있어 생명의학과 유전공학 기술을 활용한 도덕적 향상 논리는 매우 매력적인 유혹임에 틀림없다. 도덕교육의 효과를 경시하면서 도덕적 향상 기술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강조하는 사람들의 논리에 대응하여 가정에서의 초기 양육관행과 학교에서의 도덕교육 실천을 중시하는 학자가 바로 나바에즈이다. 나바에즈는 이러한 관점을 신경도덕교육(neuromoral education)이라고 부른다. 이 논문의 목적은 성숙한 도덕적 기능 수행에 관한 나바에즈의 신경도덕교육 이론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데 있다. 진화적 발달 적소와 일치하는 부모의 돌봄 행동과 윤리적 전문 기술의 발달을 통한 도덕적 인격의 자기 저작과 자기 계발을 강조하는 나바에즈의 신경도덕교육 이론은 가정과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지만, 도덕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있어 배타적으로 개인의 변혁만을 중시하는 환원주의적 입장을 드러내는 한계가 있다.
주제어
도덕교육 , 도덕적 향상 , 도덕적 전문 기술 , 삼층 윤리 이론 , 신경생물학 , 진화적 발달 적소 , 통합적 윤리교육 , evolved developmental niche , integrated ethical education , moral education , moral enhancement , moral expertise , neurobiology , Triune ethics the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