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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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광고학연구(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75227798 |
새로운 미디어 공공 캠페인으로서 교육적-오락물의 설득 효과에 대한 탐구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장기기증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 Exploring the Persuasive Effect of Entertainment-Education as a NewPublic Campaign : The Influences of Television Program on Attitudes and Behavior toward Organ Donation
http://www.riss.kr/link?id=A75227798
이병관, 최명일
광고학연구(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19 No.1 [2008]
한국광고학회
학술저널
75-97(23쪽)
Korean
2008년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어떻게 E-E 메시지가 효과를 가지는지, 즉 E-E 효과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방영된 장기기증에 대한 E-E 프로그램이 어떻게 그들의 장기기증과 관련한 태도 및 행동 변화에 설득적 효과를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E-E의 설득과정에 관한 설명적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장기기증 동기(이타주의, 신체 손상 두려움, 자기-이미지)가 E-E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 관여(정서적, 인지적)와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및 행동 간의 관계에서 비록 부분적으로 지지되었지만 유의미한 중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E-E 프로그램에 대한 정서적 관여는 이타주의에 정적인 직접 효과가 있으며, 장기기증 태도 및 의도에 간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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