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현장에서의 생명윤리교육
: 대구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Bioethic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Centering to the Case of Daegu University
http://www.riss.kr/link?id=A82411304
초록 (Abstract)
- 이 글은 대학교육현장에서 생명윤리 강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대구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연구이다. 대구대학교에서는 2004학년도 1학기부터 교양과목으로 〈인간복제시...
- 이 글은 대학교육현장에서 생명윤리 강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대구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연구이다. 대구대학교에서는 2004학년도 1학기부터 교양과목으로 〈인간복제시대의 생명윤리〉(2006학년도부터 〈생명윤리와 영화〉로 개명)를, 2005학년도 1학기부터는 분자생물학과의 전공과목으로 〈생명윤리학〉을 개설, 운영하여 왔다. 이 강좌에서는 대체로 ‘생명의 시작과 끝, 그리고 그 과정’에 함축된 다양한 윤리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 해당 주제별로 적절한 영화를 선별, 활용하였고, 모둠별 토론활동을 통해 공동체성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다. 자살과 낙태 등 생명경시가 유행병처럼 번지는 위기상황에서, 그리고 경쟁일변도로 치닫는 대학의 각박한 분위기에서 생명윤리는 생명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출 수 있는 마지막 보루이기에, 생명관련 학과 학생은 물론 모든 대학생들을 위해 생명윤리교육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서 생명윤리 전문가들을 육성하는 과제가 시급히 요구되며, 복잡하고 어려운 생명윤리의 주제들을 쉽고 흥미롭게 가공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할 중간 매개자를 발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목차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 Ⅰ. 들어가는 말
- Ⅱ. 강좌 개설의 배경과 현황
- Ⅲ.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Ⅳ. 나가는 말 - 과제와 전망
-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