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생명 복제에 대한 지식과 태도 조사 = Surve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 of the Cloning
http://www.riss.kr/link?id=T10529144
초록 (Abstract)
- 최근 포유동물의 복제 성공 사례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 기술이 곧바로 인간의 복제에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민감한 윤리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무엇보다 ...
- 최근 포유동물의 복제 성공 사례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 기술이 곧바로 인간의 복제에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민감한 윤리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학자들과 과학 교사들이 학생과 일반 대중에게 인간 복제의 원리와 그 결과가 불러 올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정확하고도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해 줌으로써 개개인이 각자의 신념에 따라 올바른 가치 판단 기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고 하겠다. 이에 따라 고등학생들이 생명 복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하는지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생명 복제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알아보고, 성별, 학년별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지역 고등학교 1학년 103명, 2학년 153명, 3학년 174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검사지를 토대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60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SPSS 1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논문개요 = Ⅹ
- 1. 서론 = 1
- A. 연구의 목적 = 1
- B. 연구 내용 및 연구 문제 = 2
- C. 연구의 제한점 = 3
- Ⅱ. 이론적 배경 = 4
- A. 생명 공학에 대한 개념 = 4
- B. 동물 복제의 생명 공학 = 5
- C. 생명 복제에 대한 개념 = 6
- D. 동물 복제 기술 = 7
- E. 생명 복제 연구의 현황 = 9
- F. 생명 복제 연구의 이점 = 10
- G. 생명 복제에 따른 문제점 = 13
- H. 인간 복제에 대한 이해 = 15
- I. 선행 연구 = 17
-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0
- A. 연구 대상 = 20
- B. 연구 절차 = 20
- C. 검사 도구 = 22
- D.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24
-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5
- A. 고등학생의 생명 복제에 대한 지식 문항 분석 = 25
- B. 고등학생의 생명 복제에 대한 태도 문항 분석 = 35
- Ⅴ. 결론 및 제언 = 61
- 참고문헌 = 63
- <부록 - 1> 고등학생의 생명복제에 대한 지식 검사지 = 66
- <부록 - 2> 고등학생의 생명복제에 대한 태도 검사지 = 69
- ABSTRACT =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