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병원 홈페이지의 의료광고 콘텐츠 분석
http://www.riss.kr/link?id=T14021888
초록 (Abstract)
- 연구배경 : 의료광고는 모든 국민이 의료서비스의 잠재적 소비자라는 점에서 다른 광고보다 그 영향력이 크고, 광고의 내용의 복잡성과 전문성으로 공급자와 수요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이 ...
- 연구배경 : 의료광고는 모든 국민이 의료서비스의 잠재적 소비자라는 점에서 다른 광고보다 그 영향력이 크고, 광고의 내용의 복잡성과 전문성으로 공급자와 수요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이 다른 시장보다 더 크다. 의료광고는 2007년 의료법 개정과 2012년 의료광고 사전심의 대상 확대된 후 의료광고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불법 의료광고 수도 2012년 1473건, 2013년 2116건, 2014년 1~6월 2831건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사전심의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매체들에서도 불법의료광고가 많아지고, 의료소비자들의 피해가 우려되어 심의대상이 아닌 매체들의 의료광고 위반에 대한 선행연구와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위반 기준이 일정치 않고, 기관이 한정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료과목, 질환에 특화되어있어 비대칭적인 의료정보가 크다고 사료되는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의료광고심의위원회의 심의기준을 적용하여 의료광고위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 2. 연구 목적 4
- Ⅱ. 용어 개념 정의 5
- 1. 전문병원 5
- 2.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구성 7
- 1) 병원소개 부문 7
- 2) 병원이용 부문 8
- 3) 진료안내 부문 8
- 4) 의료건강정보 부문 8
- 5) 병원소식 부문 8
- 6) 커뮤니케이션 부분 9
- 3. 의료광고 9
- 1) 광고 허용 방식 9
- 2) 심의 대상 매체 9
- 3) 심의 대상이 아닌 매체 9
- 4) 심의기준 10
- 5) 벌칙 11
- Ⅲ. 연구 방법 12
- 1. 조사 대상 12
- 2.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12
- 1) 조사자간 일치도 13
- 2)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항목 14
- 3. 분석 방법 15
- Ⅳ. 분석 결과 16
- 1. 전문병원 홈페이지의 실태 조사 16
- 1) 인터넷 매체 사용 16
- 2) 전문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분석 16
- 2. 의료광고 실태 조사 21
- 1) 콘텐츠 항목별 의료광고 심의기준에 위반되는 전문병원 유/무 여부 21
- 2) 콘텐츠 항목별 의료광고 심의기준 위반 사례 23
- 3. 신규여부, 기관분류, 지정분야에 따른 의료광고 유무 차이 26
- 1) 신규여부(신규/연속지정)에 따른 홈페이지 콘텐츠 항목별 의료광고 위반 유무 차이 26
- 2) 기관분류(질환/진료과목/한방)에 따른 홈페이지 콘텐츠 항목별 의료광고 위반 유무 차이 27
- 3) 지정분야(관절,척추분야/다른분야)에 따른 홈페이지 콘텐츠 항목별 의료광고 위반 유무 차이 28
- Ⅴ. 고찰 30
- Ⅵ. 결론 36
- 참고문헌 38
- 부 록 41
- 국문초록 52
- ABSTRACT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