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연구자들의 연구윤리 의식에 관한 조사 = Perception of Research Ethics by Korean Life Scientists
http://www.riss.kr/link?id=T11491343
초록 (Abstract)
- 최근 몇 년간 연구부정행위가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는데, 이런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하여 연구자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이로써 연구자들이 바람직한 연구수행을 위한 확...
- 최근 몇 년간 연구부정행위가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는데, 이런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하여 연구자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이로써 연구자들이 바람직한 연구수행을 위한 확고한 인식을 정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더불어 윤리적이고 그렇지 않은 것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동시에 알 수있다. 본 연구는 바람직한 연구 수행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통해 응답 결과를 주제별?연구자 특성별로 분석 평가하여, 생명과학자들의 연구 윤리 의식을 사정하는의의를 가진다. 궁극적으로는 과학연구윤리교육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 우리나라연구 환경에 맞는 바람직한 연구윤리 교육의 방향을 확립하고, 생명과학자들이 충실하고 진실 된 연구 수행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들이 연구를 수행하는 동안 많은 윤리적 갈등을 느낄 수 있는부분 중에서 ‘데이터 처리’와 ‘논문 출판’ 두 가지 주제를 선택하였고, 이와 관련한세부 문항들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생명과학 관련 학회 중에서 규모가 크고 회원이 다양한 한국 분자세포생물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2007년 9월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424명의 응답을 얻었다. 주제별로 묶은 세부 문항 간 인식 정도를 비교하여 연구윤리 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을 발견하고 연령, 학위, 종사기간, 지위등 응답자가 지닌 특성에 따른 윤리의식의 차이를 비교하여 대상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 1
- 1. 연구배경 = 1
- 2. 연구목적 = 3
- 3. 과학 연구윤리 = 3
- 가. 연구윤리의 개요 = 3
- 나. 과학연구자와 연구윤리 = 3
- 다. 과학연구윤리교육의 필요성 = 4
- 4. 바람직한 연구윤리 = 5
- 가. 데이터 처리 = 6
- 나. 논문 출판 = 12
- 다. 윤리적 연구수행 원칙 = 18
-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 19
- 1. 연구대상 = 19
- 2. 연구 절차 = 19
- 3. 분석 방법 = 20
- 4. 측정도구 = 20
- Ⅲ. 연구 결과 = 21
- 1. 주제별 분석 = 22
- 2. 연구자 특성별 분석 = 36
- Ⅳ. 고찰 및 결론 = 71
- 1. 주제별 분석을 기초로 한 연구윤리교육의 방향 = 71
- 2. 연구자 특성별 분석을 기초로 한 연구윤리교육의 방향 = 73
- 3. 논의 및 맺음말 = 79
- 참고문헌 = 81
- 국문초록 = 84
- 부 록 =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