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2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2893975 

의료전문가와 소비자의 전문병원광고에 대한 태도와 병원브랜드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 (A)study on the attitudes toward hospital advertising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brand attitudes

                                      

  • 저자

    우예순                                       

  • 형태사항

    xv, 308 p. ; : 삽도,도표 ; 26 cm.

  • 일반주기

    국영문초록수록
    지도교수: 이철영
    부록 : 설문지수록
    참고문헌(p. 226-242)수록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 광고홍보학과 2012.8

  • DDC

    659.104 22

  • 발행국

    서울

  • 언어

    한국어

  • 출판년

    2012

초록 (Abstract)

  • 의료 환경적으로 한국 의료를 세계인이 주목하는 명품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선언이 있었다. 그리고 병원 브랜드도 종합검진이 필요하다는 기사를 통하여 병원의 브랜드 ...
  • 의료 환경적으로 한국 의료를 세계인이 주목하는 명품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선언이 있었다. 그리고 병원 브랜드도 종합검진이 필요하다는 기사를 통하여 병원의 브랜드 진단의 중요성에 대하여 병원경영마케팅 컨설턴트가 제안 하였다. 이와 같이 전문병원이 브랜드화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도 의료전문가와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부분들이 크게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해야 한다. 지금까지 전문병원광고 분야를 살펴보고 내용분석을 해본 결과, 의료전문가에 대한 광고태도, 병원태도 등의 가장 기초적이지만 응용연구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실증연구조차 거의 없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병원광고에서 브랜드 구축은 초기단계로, 기초적이고 원초적인 전문병원광고를 브랜드적 차원에서 연구를 연결해 나아가고자 본 연구를 진행 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론 1
  • 1.1. 연구배경 1
  • 1.2. 연구목적 4
  •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 2.1. 전문병원의 개념 및 중요성 7
  • 2.2. 의료광고와 병원마케팅 산업의 발전 14
  • 2.3. 전문병원광고에 대한 선행연구 17
  • 2.4. 의료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 19
  • 2.5. 전문병원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유형과 마케팅 24
  • 2.6. 전문병원광고의 브랜드 자아일치성과 브랜드 연상영향요인 및 가치제공의 인식 35
  • 2.7. 전문병원에 대한 브랜드 연상영향요인, 가치제공 인식의 Kano 모델과 Timko 모델의 적용 39
  • 제 3 장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4
  • 3.1.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4
  • 제 4 장 연구방법 64
  •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64
  • 4.2. 설문지 구성 71
  • 4.3. 실험설계 72
  • 4.4. 자료 분석 84
  • 제 5 장 분석결과 89
  • 5.1. 기초자료 분석 89
  • 5.2.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정 92
  • 5.3. 연구문제 및 가설검정 110
  • 제 6 장 결론 및 논의 192
  • 6.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92
  • 6.2. 연구의 의의 213
  • 6.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224
  • 참 고 문 헌 226
  • 부 록 : 설문지 243
  • 예비조사 설문지 ① 243
  • 예비조사 설문지 ② 251
  • 본 조사 설문지 263
  • 예비조사 광고물 ① 295
  • 예비조사 광고물 ② 297
  • 본 조사 광고물 299
  • ABSTRACT 30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94
2088 9 보건의료 의료광고 규제가 소비자 병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택준 2010  172
2087 9 보건의료 의료기관 종별에 따른 의료광고 수행특성 / 이동우 2015  55
» 9 보건의료 의료전문가와 소비자의 전문병원광고에 대한 태도와 병원브랜드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 우예순 2012  100
2085 9 보건의료 지하철 의료광고에 대한 의료법 개정의 규제효과 분석 / 이민욱 2014  134
2084 9 보건의료 의료광고의 표현범위에 관한 연구 : 의사와 소비자의 태도조사를 중심으로 / 최선호 2004  124
2083 9 보건의료 인터넷신문 치과 의료광고의 의료법 위반 실태에 관한 연구 / 이상헌 2012  198
2082 9 보건의료 의료광고에 근거한 의료기관 선택에 관한 연구 / 신혜원 2011  57
2081 9 보건의료 의료광고를 바라보는 방향과 메시지 프레이밍이 소비자의 백신 예방 접종 의도에 미치는 효과 / 윤도연 2016  181
2080 9 보건의료 인터넷상의 치과 및 의과 과대광고 사례 분석 : 의료광고 심의제도를 기반으로 / 김종훈 2015  154
2079 9 보건의료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동향 :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공중보건·의약학 분야의 비교 / 이선정, 이수범 2016  121
2078 9 보건의료 인터넷 환경에서의 의료광고 규제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황성기 2016  52
2077 9 보건의료 의료광고에 대한 의료법 제56조의 태도 / 정문성 2016  197
2076 9 보건의료 국내 의약품 유통 규제 및 주요 법적 문제 / 임혜연 2016  215
2075 9 보건의료 의료인의 거짓 경력에 관한 의료광고에 대한 고찰 / 백경희 2016  77
2074 9 보건의료 새로운 과학기술도입과 의료기기 해당성 판단 / 배현아 2015  53
2073 9 보건의료 의료법 제56조 의료광고금지 조항의 개선방향에 관한 고찰 / 최현숙 2015  218
2072 9 보건의료 의료광고에 대한 과잉규제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 이정선 2011  66
2071 9 보건의료 카데바를 이용한 해부학 실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손인아 2013  258
2070 9 보건의료 간호학생의 인체해부관찰경험 / 김미희 2012  227
2069 5 과학 기술 사회 다국적기업에 의한 인권침해와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 이상수 2014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