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전문가와 소비자의 전문병원광고에 대한 태도와 병원브랜드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 (A)study on the attitudes toward hospital advertising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brand attitudes
- 저자
우예순
- 형태사항
xv, 308 p. ; : 삽도,도표 ; 26 cm.
- 일반주기
국영문초록수록
지도교수: 이철영
부록 : 설문지수록
참고문헌(p. 226-242)수록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 광고홍보학과 2012.8
- DDC
659.104 22
- 발행국
서울
- 언어
한국어
- 출판년
2012
초록 (Abstract)
- 의료 환경적으로 한국 의료를 세계인이 주목하는 명품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선언이 있었다. 그리고 병원 브랜드도 종합검진이 필요하다는 기사를 통하여 병원의 브랜드 ...
- 의료 환경적으로 한국 의료를 세계인이 주목하는 명품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선언이 있었다. 그리고 병원 브랜드도 종합검진이 필요하다는 기사를 통하여 병원의 브랜드 진단의 중요성에 대하여 병원경영마케팅 컨설턴트가 제안 하였다. 이와 같이 전문병원이 브랜드화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도 의료전문가와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부분들이 크게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해야 한다. 지금까지 전문병원광고 분야를 살펴보고 내용분석을 해본 결과, 의료전문가에 대한 광고태도, 병원태도 등의 가장 기초적이지만 응용연구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실증연구조차 거의 없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병원광고에서 브랜드 구축은 초기단계로, 기초적이고 원초적인 전문병원광고를 브랜드적 차원에서 연구를 연결해 나아가고자 본 연구를 진행 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제 1 장 서론 1
- 1.1. 연구배경 1
- 1.2. 연구목적 4
-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 2.1. 전문병원의 개념 및 중요성 7
- 2.2. 의료광고와 병원마케팅 산업의 발전 14
- 2.3. 전문병원광고에 대한 선행연구 17
- 2.4. 의료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 19
- 2.5. 전문병원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유형과 마케팅 24
- 2.6. 전문병원광고의 브랜드 자아일치성과 브랜드 연상영향요인 및 가치제공의 인식 35
- 2.7. 전문병원에 대한 브랜드 연상영향요인, 가치제공 인식의 Kano 모델과 Timko 모델의 적용 39
- 제 3 장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4
- 3.1.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4
- 제 4 장 연구방법 64
-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64
- 4.2. 설문지 구성 71
- 4.3. 실험설계 72
- 4.4. 자료 분석 84
- 제 5 장 분석결과 89
- 5.1. 기초자료 분석 89
- 5.2.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정 92
- 5.3. 연구문제 및 가설검정 110
- 제 6 장 결론 및 논의 192
- 6.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92
- 6.2. 연구의 의의 213
- 6.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224
- 참 고 문 헌 226
- 부 록 : 설문지 243
- 예비조사 설문지 ① 243
- 예비조사 설문지 ② 251
- 본 조사 설문지 263
- 예비조사 광고물 ① 295
- 예비조사 광고물 ② 297
- 본 조사 광고물 299
- ABSTRACT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