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광고 규제가 소비자 병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edical advertisement regulation in the hospital selection
초록 (Abstract)
- 본 연구는 병원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의 의료광고에 대한 인식과 병원광고가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의료광고의 방향과 병원 홍보...
- 본 연구는 병원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의 의료광고에 대한 인식과 병원광고가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의료광고의 방향과 병원 홍보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적 조사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의료광고의 정의 및 필요성과 규제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실증적 조사는 설문조사로서 설문장소로는 다양한 연령층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2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11월 23일부터 11월 27일까지 5일간 조사 하였고 작성자에 의한 자기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총 200부 중 신뢰도가 떨어지는 32부를 제외한 168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는 연령, 성별, 학력, 가족의 월평균 수입, 병원이용 경험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서론 1
- 1. 연구배경 및 목적 1
-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 3. 연구문제 5
- 4. 선행연구 고찰 6
- Ⅰ. 이론적 배경 10
- 1. 광고의 정의 및 기능 10
- 1) 광고의 정의 10
- 2) 광고의 기능 11
- 2. 광고의 규제 13
- 1) 광고 규제의 정의 13
- 2) 광고규제의 유형 14
- 3) 우리나라의 광고규제 제도 16
- 3. 의료광고의 정의 및 필요성 18
- 1) 의료광고의 정의 18
- 2) 의료광고의 필요성 21
- 4. 매체별 의료광고의 실태 22
- 1) 인쇄매체 23
- 2) 옥외매체 25
- 3) 인터넷 의료광고 27
- 5. 의료광고 심의 기준 30
- 6. 외국의 의료광고 규제 현황 48
- 1) 미국의 의료광고 규제 48
- 2) 싱가포르의 의료광고 규제 49
- 3) 일본의 의료광고 규제 50
- 7.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5단계 51
- 1) 문제인식 51
- 2) 정보의 탐색 52
- 3) 대안 평가 53
- 4) 구매 55
- 5) 구매 후 행동 56
- Ⅱ. 실증연구 58
- 1. 연구모형 설정 58
- 2. 가설의 설정 59
- 3. 설문지 작성과 피험자 선정 60
- 4. 통계적 분석방법 61
- Ⅲ. 결과분석 및 가설의 검증 62
- 1. 표본의 특성 및 일반현황 62
- 2. 가설의 검증 74
- 3. 가설검증 결과 요약 85
- Ⅳ. 결론 88
- 1. 연구의 결과 88
-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0
- 참고문헌 92
- 부록 설문지 96
- ABSTRACT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