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0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1900233 

의료광고 규제가 소비자 병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edical advertisement regulation in the hospital selection

                                          

  • 저자

    정택준                                       

  • 형태사항

    9, 108장 : 도표 ; 27 cm.

  • 일반주기

    권말부록 : 설문지
    참고문헌 수록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 광고홍보전공 2010. 2

  • DDC

    659.1961 22

  • 발행국

    서울

  • 언어

    한국어

  • 출판년

    2010

초록 (Abstract)

  • 본 연구는 병원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의 의료광고에 대한 인식과 병원광고가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의료광고의 방향과 병원 홍보...
  • 본 연구는 병원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의 의료광고에 대한 인식과 병원광고가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의료광고의 방향과 병원 홍보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적 조사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의료광고의 정의 및 필요성과 규제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실증적 조사는 설문조사로서 설문장소로는 다양한 연령층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2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11월 23일부터 11월 27일까지 5일간 조사 하였고 작성자에 의한 자기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총 200부 중 신뢰도가 떨어지는 32부를 제외한 168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는 연령, 성별, 학력, 가족의 월평균 수입, 병원이용 경험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목차 (Table of Contents)

  • 서론 1
  • 1. 연구배경 및 목적 1
  •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 3. 연구문제 5
  • 4. 선행연구 고찰 6
  • Ⅰ. 이론적 배경 10
  • 1. 광고의 정의 및 기능 10
  • 1) 광고의 정의 10
  • 2) 광고의 기능 11
  • 2. 광고의 규제 13
  • 1) 광고 규제의 정의 13
  • 2) 광고규제의 유형 14
  • 3) 우리나라의 광고규제 제도 16
  • 3. 의료광고의 정의 및 필요성 18
  • 1) 의료광고의 정의 18
  • 2) 의료광고의 필요성 21
  • 4. 매체별 의료광고의 실태 22
  • 1) 인쇄매체 23
  • 2) 옥외매체 25
  • 3) 인터넷 의료광고 27
  • 5. 의료광고 심의 기준 30
  • 6. 외국의 의료광고 규제 현황 48
  • 1) 미국의 의료광고 규제 48
  • 2) 싱가포르의 의료광고 규제 49
  • 3) 일본의 의료광고 규제 50
  • 7.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5단계 51
  • 1) 문제인식 51
  • 2) 정보의 탐색 52
  • 3) 대안 평가 53
  • 4) 구매 55
  • 5) 구매 후 행동 56
  • Ⅱ. 실증연구 58
  • 1. 연구모형 설정 58
  • 2. 가설의 설정 59
  • 3. 설문지 작성과 피험자 선정 60
  • 4. 통계적 분석방법 61
  • Ⅲ. 결과분석 및 가설의 검증 62
  • 1. 표본의 특성 및 일반현황 62
  • 2. 가설의 검증 74
  • 3. 가설검증 결과 요약 85
  • Ⅳ. 결론 88
  • 1. 연구의 결과 88
  •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0
  • 참고문헌 92
  • 부록 설문지 96
  • ABSTRACT 106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505
» 9 보건의료 의료광고 규제가 소비자 병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택준 2010  173
2087 9 보건의료 의료기관 종별에 따른 의료광고 수행특성 / 이동우 2015  55
2086 9 보건의료 의료전문가와 소비자의 전문병원광고에 대한 태도와 병원브랜드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 우예순 2012  100
2085 9 보건의료 지하철 의료광고에 대한 의료법 개정의 규제효과 분석 / 이민욱 2014  134
2084 9 보건의료 의료광고의 표현범위에 관한 연구 : 의사와 소비자의 태도조사를 중심으로 / 최선호 2004  124
2083 9 보건의료 인터넷신문 치과 의료광고의 의료법 위반 실태에 관한 연구 / 이상헌 2012  198
2082 9 보건의료 의료광고에 근거한 의료기관 선택에 관한 연구 / 신혜원 2011  57
2081 9 보건의료 의료광고를 바라보는 방향과 메시지 프레이밍이 소비자의 백신 예방 접종 의도에 미치는 효과 / 윤도연 2016  181
2080 9 보건의료 인터넷상의 치과 및 의과 과대광고 사례 분석 : 의료광고 심의제도를 기반으로 / 김종훈 2015  154
2079 9 보건의료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동향 :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공중보건·의약학 분야의 비교 / 이선정, 이수범 2016  121
2078 9 보건의료 인터넷 환경에서의 의료광고 규제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황성기 2016  52
2077 9 보건의료 의료광고에 대한 의료법 제56조의 태도 / 정문성 2016  197
2076 9 보건의료 국내 의약품 유통 규제 및 주요 법적 문제 / 임혜연 2016  216
2075 9 보건의료 의료인의 거짓 경력에 관한 의료광고에 대한 고찰 / 백경희 2016  77
2074 9 보건의료 새로운 과학기술도입과 의료기기 해당성 판단 / 배현아 2015  53
2073 9 보건의료 의료법 제56조 의료광고금지 조항의 개선방향에 관한 고찰 / 최현숙 2015  220
2072 9 보건의료 의료광고에 대한 과잉규제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 이정선 2011  66
2071 9 보건의료 카데바를 이용한 해부학 실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손인아 2013  258
2070 9 보건의료 간호학생의 인체해부관찰경험 / 김미희 2012  227
2069 5 과학 기술 사회 다국적기업에 의한 인권침해와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 이상수 2014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