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ㆍ고령사회에 따른 교육과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연구
=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educational tasks in low birth and aged society
- 초록 (Abstract)
- 이 연구는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에 따른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정도를 파악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가 처한 저출산․고령사회에 요구되는 교육 과제를 모색하는데...
- 이 연구는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에 따른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정도를 파악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가 처한 저출산․고령사회에 요구되는 교육 과제를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저출산ㆍ고령화 사회의 현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일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저출산ㆍ고령 사회에 대비한 관련 교육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저출산ㆍ고령 사회에 대비한 교육의 방향 및 발전과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다루기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현황, 원인 및 문제점, 주요국의 사례 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설문지를 제작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9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따른 현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관련 교육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인식, 저출산․고령사회를 대비한 교육의 방향 및 발전과제에 대한 인식에 관한 문항 등이 포함되었다.
회수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p〈 .05, p〈 .01, p〈 .001에서 검증을 하였다.
설문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간추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출산․고령화사회 현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일반적인 인식에 있어 저출산․고령사회 문제에 대해서는 비교적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나 저출산 및 고령사회 관련 교육에 대한 이해도는 보통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출산 및 고령사회 도래의 원인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이 어려운 사회 여건, 가치관의 변화, 양육비 및 교육비에 대한 부담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교육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인식에 있어 저출산과 고령사회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로는 자기중심적 성향의 어린이의 증대, 교육이민과 사교육의 팽창, 부실한 공교육, 세대 간 갈등심화 및 이해부족과 노후생활에 대비 교육 등을 들었다. 또한 교육시간 수가 충분하지 않으며 학습 자료가 부족하고 학교 교육이 저출산 및 고령사회에 대한 중요성과 심각성을 인식시키는데 기여하는 정도가 높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저출산․고령사회에 따른 교육의 방향 및 과제에 대해 교사들은 먼저 저출산의 경우는 사교육비 경감 정책의 구안, 방과 후 아동의 보육시설의 확충, 영․유아 대상 국․공립 보육인프라 확충, 아동의 안전망 구축, 교육여건의 개선, 가치관 교육의 강화, 양성평등 교육, 자기중심적 경향을 가진 어린이의 교육 등의 경우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또한 고령사회의 경우는 갈등해소 및 친밀감 증진, 평생교육의 중요함 인식, 평생교육 기회의 제공, 바람직한 직업관의 형성에 중점을 줄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저출산․고령 사회에서 교육의 방향과 발전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출산․고령사회 문제를 초등 교사들은 비교적 심각하게 인식 하고 있으나 관련 교육에 대한 이해는 높은 편이 아니므로 먼저 교사들이 저출산․고령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 당국에서는 교원들에게 실상을 홍보하고 또 연수의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 교육이 저출산 및 고령사회에 대한 중요성과 심각성을 인식시키는데 기여하는 정도에 관한 의견을 살펴보면 보통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는 학교교육에서 교과시간만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국가, 기업, 언론 매체 등과 함께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저출산으로 인해 소자녀 가구의 증가에 따라 부모의 교육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져 사교육 시장의 팽창은 물론 교육이민이 날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공교육의 여건 개선과 더불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 주는 정책수립에 더욱더 노력이 필요하겠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 국문초록 ⅰ
- 그림차례 ⅵ
- 표차례 ⅶ
- Ⅰ. 서 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문제 3
- 3. 연구의 제한점 3
- Ⅱ. 이론적 배경 4
- 1.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현황 및 문제점 4
- 2. 저출산․ 고령화사회 도래의 원인 11
- 가. 소득요인 12
- 나. 자녀 요인 15
- 다. 가치관 요인 17
- 라. 사회․ 직장 요인 19
- 3. 주요국의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한 정책 21
- 가. 독일 21
- 나. 프랑스 26
- 다. 일본 28
- 4. 저출산․고령사회의 교육과제 31
- Ⅲ. 연구방법 39
- 1. 연구대상 39
- 2. 연구도구 40
- 3. 자료처리 40
- Ⅳ. 연구 결과 분석 42
- 1. 연구 결과 분석 42
- 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일반적 인식 42
- 나. 관련 교육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45
- 다. 교육의 해결방향 및 발전과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58
- 2. 종합 논의 83
- Ⅴ. 요약 및 결론 86
- 1. 요약 86
- 가. 저출산․고령화사회 현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일반적인 인식 87
- 나. 저출산․고령사회의 교육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87
- 다. 저출산․고령사회에 따른 교육의 방향 및 과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88
- 2. 결론 및 제언 89
- 참 고 문 헌 92
- < 부 록 > 94
- ABSTRACT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