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장기기증 교육 · 홍보 메시지 개발을 위한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of Effective Organ Donation Education and Public Relations Message: Focusing on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Value Factors
- 저자명
선혜진(Hye-Jin Sun)
- 학술지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권호사항
Vol.17 No.7 [2017]
- 발행처
한국콘텐츠학회(The Korea Contents Society)
- 발행처 URL
http://www.koreacontents.or.kr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170-181(12쪽)
- 언어
Korean
- 발행년도
2017년
- 주제어
장기기증 ,교육 ,홍보 ,캠페인 ,메시지 ,Organ Donation ,Education ,Promotion ,Campaign ,Message
- 판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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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록 (Abstract)
- 이 연구는 다양한 연령층의 개인적 특성과 가치요인에 기반한 공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설득력있는 장기기증 캠페인을 수행해나가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20대에서 60대 이상에 이르는 공중들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 및 가치요인 (장기기증 태도, 장기기증 지식, 자기효능감, 내세관,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이 장기기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했다. 성별, 연령, 종교 등 개인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포함시켰으며, 가치요인으로는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와 내세관을 설정하여 장기기증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잠재요인들을 밝히려 했다. 연구결과,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장기기증 지식, 자기효능감,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가 장기기증 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