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자료

마지막 진화 (1,2편)

5 과학기술 사회 조회 수 162 추천 수 0 2017.04.07 15:16:13
출처 : KBS 시사기획 창 
방송일자 : 2017-01-10 
키워드 : 로봇, 기계인간, 인공지능,감성로봇 
관련링크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409007 

신년기획 <마지막 진화> - 1편 ‘기계인간의 탄생’(51분)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409007

3409007_10.jpg
▶ 로봇, 외발의 댄서를 춤추게 하다! 

- 춤이 인생의 전부였던 미국 댄서 아드리안은 2013년 4월 보스턴 마라톤 대회 폭탄 테러 현장에서 한쪽 다리를 잃었다.
- MIT 연구팀은 로봇 공학, 머신 러닝(기계 학습), 생체기계학 전문가들을 불러보아 200일 이상 춤에 대해 연구한 뒤, 연구 자료를 전자의족에 내장시켜 아드리안의 잘린 왼쪽 다리에 연결는 데 성공했다.
- 아드리안은 사고 뒤 1년여 만에 로봇다리를 착용하고 다시 무대 위에서 관중의 기립 박수를 받았다!

▶ “손이 없다니 안 됐구나” 대신 “로봇팔이 멋진데!”

- 영국 디자이너 니키는 오른 팔이 없이 태어났다. 자라면서 플라스틱 의수를 여러 번 바꿔 착용했지만 한 번도 진짜 자신의 팔이라고 느낀 적은 없었다고.
- 그러나 한 생체공학 벤처기업의 첨단 로봇팔을 갖게되면서 이제야 자신이 팔이 2개라고 느낀다.
- 갓난 아기 때 두 팔을 잃은 11살 영국 소녀 틸리 역시 로봇팔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지역의 인기스타가 됐다. 어쩌다 팔을 잃었냐는 동정어린 질문 대신, 멋진 로봇팔에 대한 칭찬 속에 소녀는 자신감을 얻고, 로봇공학자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 “우리는 아이언맨을 만들고 있습니다.”

- 지난 2014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회견 중에 하이테크 산업에 대해 언급하며 "우리는 사실 아이언맨을 만들고 있다 (We're Building Iron Man)", "그리고, 오랫동안 준비해온 일급기밀이다. ( ... and it's Classified.)" 라고 밝혀 화제가 됐다. 
- 실제로 미군은 ‘TALOS’ 프로젝트 통해 아이언맨 같은 특수 전투장비를 제작중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로보캅, 아이언맨 같은 영화의 특수분장을 맡은 헐리우드 업체가 참여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일명 '아이언맨 수트'에는 적군의 위치를 탐지하는 구글 글래스, 전신을 보호하는 방탄기능과 냉온방 시스템, 소형엔진으로 전력을 공급해 수백KG의 장비도 쉽게 들수 있는 기능 등이 장착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첨단 기술이 장애나 신체의 결함을 메우는 데 그치지 않고, 더 빠르고 강해지려는 인간의 오랜 욕망을 현실로 구현해내고 있는 것이다. 

- <시사기획 창> 신년 기획 ‘마지막 진화(進化)- 1편 기계 인간의 탄생'은 20~30년 안에 도래할 인간 증강의 시대, 즉 ‘Age of Human Augmentation’을 점쳐보고자 한다.
- 장애인을 위한 인공팔.다리에서 생각만으로 로봇팔을 움직이는 뇌-신경 인터페이스, ‘아이언맨 수트’로 불리는 미군의 증강 장비까지 첨단기술이 철저히 개인화돼 인간의 행동, 신체기능, 나아가 내면까지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 또 기술이 인간의 몸 안으로 들어와 인류 스스로 진화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된 중요한 시점에서 인간과 기계의 경계는 무엇인지, 이런 인간증강 기술이 우리 사회에 가져올 문제점은 무엇인지, 우리가 고민해야할 인간다움은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신년기획 <마지막 진화> - 2편 ‘차가운 기계, 뜨거운 사랑’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412919

3412279_Ebj.jpg






▶ ‘감성 로봇’, 신(新)종족의 출현

- 일본 소니사가 만든 세계 최초의 감성 지능형 애완견 로봇 '아이보'(AIBO)가 단종된 지 10년이 흘렀다. 수명이 다한 아이보는 서서히 '죽음'을 맞고 있다. 주인들은 이런 아이보를 모아 천도제를 지내준다. 이후 부품을 빼서 고장난 또 다른 아이보들에게 연명 치료를 해 준다. 행복을 함께 나누었던 로봇 반려견에게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 아이보 이후 10년, 감성 로봇의 기술은 한층 고도화됐고, 초고령화, 비혼(非婚)족 증가로 인간은 더욱 외로워졌다. 수요와 공급이 서로를 촉진하는 양상이다. <시사기획 창>은 이미 가족 구성원으로 대우받는 대화형 로봇 '페퍼'(Pepper), 학교와 병원에서 교육용, 간호용 로봇으로 맹활약 중인 '조라'(Zora) 등 다양한 감성 로봇들의 활약상을 취재했다.

▶ ‘인간형 로봇’의 조건

- 감성 로봇의 궁극적 형태로 꼽히는 휴머노이드(Humanoid). 머리와 몸통, 팔과 다리 등 인간의 신체를 지닌 것은 물론, 행동과 말투까지 인간을 닮은 로봇을 뜻한다. 세계 각국의로봇 공학자들은 인간을 닮은 로봇이 주는 혐오감과 거부감(언캐니 밸리 이론.uncanny valley effect)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시사기획 창>은 로봇에 감정이입이 가능하도록 휴머노이드에 감춰진 기술적 특성을 분석했다. 또 23살 여성의 모습을 한 '에리카'(Erica) 인터뷰를 통해 휴머노이드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궁극적으로 인격을 가진 로봇이 가능할지 여부를 살펴봤다.

▶ 최후의 기계, 휴머노이드

- 로봇 공학에 인공지능, 가상현실이 추가되는 현재의 기술 속도는 많은 변화와 논란을 촉발시키고 있다. 인간과의 감정적 상호 작용 뿐만 아니라 육체적 유대감을 높이려는 시도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로봇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의존은 인간을 사회적 관계로부터 도망치게 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미래 우리는 인간형 로봇에게도 사회적 권리와 책임을 부여해야 할까. 그럴 경우 인간은 어떤 존재가 되고, 인간다움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될까. 각국의 전문가들을 만나 그 해답을 들어봤다.

- <시사기획 창> 신년 기획 '마지막 진화(進化)- 2편 차가운 기계, 뜨거운 사랑'은 인간과감성형 로봇이 공존하는 현장을 조명한다.

- 고령화, 핵가족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이미 페퍼나 나오, 키로보 등 AI를 탑재한 감성 로봇을 가족과 친구로 받아들이며 위로와 위안을 얻고 있다. 특히 말투와 외모, 행동까지 인간을 빼닮은 휴머노이드(Humanoid)는 인간과 로봇의 경계까지 무너뜨릴 태세다.
- 프로그램은 인류가 꿈에 그려온 최후의 기계, '휴머노이드'의 기술적 현주소와 미래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곧 마주하게 될 윤리와 도덕, 사회적 가치 문제를 성찰하고, 인간이란 무엇인지, 인간다움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출처 방송일자 키워드 조회 수
공지 ! 미디어자료 이용 안내       802

5 과학기술 사회 로봇도 윤리적인가? / 김형철 file

출처 EBS1 특별기획 <통찰> 

방송일자 2016-11-01 

키워드 로봇, 인공지능,과학기술 

  • 조회 수 260

5 과학기술 사회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file

출처 EBS 특집 

방송일자 2016-10-30 

키워드 4차산업혁명, 클라우스슈밥, 강연, 세계경제포럼 

  • 조회 수 236

10 성/젠더 아빠가 임신했다

출처 SBS 스페셜 467회 

방송일자 2017-04-09 

키워드 임신, 출산, 여성, 가족 

  • 조회 수 348

5 과학기술 사회 지금까지 없던 세상, IoT file

출처 SBS 스페셜 458회 

방송일자 2016-12-18 

키워드 사물인터넷,IoT,4차산업혁명, 산업혁명 

  • 조회 수 154

5 과학기술 사회 마지막 진화 (1,2편) file

출처 KBS 시사기획 창 

방송일자 2017-01-10 

키워드 로봇, 기계인간, 인공지능,감성로봇 

  • 조회 수 162

5 과학기술 사회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 윤종록 file

출처 KBS 명견만리 

방송일자 2016-11-11 

키워드 4차산업혁명, 강연, 산업혁명, 인재 

  • 조회 수 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