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향상약물의 윤리적 허용 기준: 인지과학적 접근/김효은 7
Ⅰ. 들어가는 말 7
Ⅱ. 인지향상약물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배경 8
Ⅲ. 인지향상약물의 윤리적 허용가능성: 의식의 신경상관자와의 관련성 10
1. 인지향상약물의 NCC에 대한 가정 10
2. 의식과 신경상태의 상관관계 11
3. 기억의 예 14
Ⅳ. 인지향상약물에 의해 변경되는 의식의 신경상관자의 맥락들 16
Ⅴ. 맺음말 20
중학교 과학교과에서의 과학기술 윤리교육 현황/
이향연, 박선자, 유정숙, 이신영, 장지영 23
Ⅰ. 서론 23
Ⅱ. 과학기술 윤리교육의 현황 24
1. 국외 24
2. 국내 27
3. 과학기술 윤리교육의 연구 동향 2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1
3. 연구의 제한점 32
Ⅳ. 연구결과 및 분석 33
1. 중학생의 과학기술 윤리 인식 33
2.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기술 윤리의 주제와 내용 37
3. 과학교사의 과학기술 윤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39
Ⅴ. 결론 및 제언 42
환자의 ‘최선의 이익(best interest)’에 관한 연구/최지윤 45
Ⅰ. 들어가며 45
Ⅱ. 드워킨의 생명 이해 47
1. 논의의 시작 47
2. 인간생명의 신성성 48
3. 인간존엄 51
Ⅲ. 최선의 이익 52
1. 향유적 이익과 비판적 이익 52
2. 최선의 이익 56
Ⅳ. 마치며 61
생명윤리와 과학의 생산성 사이의 정합적 관계에 관한 연구/하대청 63
I. 기존의 동물윤리관 64
II. ‘실천적 인식론’: 라투어와 스탕저, 데스프레의 과학철학 66
1. 표상(representation)에서 대표(re-presentation)로 66
2. ‘이해관계 없는(disinterested)’에서 ‘흥미 있는(interesting)’으로 67
3. ‘진실된(true)’에서 ‘분절된(articulated)’로 69
4. 되기(becomings) : 지식의 판관(judges)에서 돌봄이(care-taker)로 69
Ⅲ. ‘실천적 인식론’으로 살펴본 동물행동학 연구들 71
1. 맥클린톡(McClintok)의 쥐 연구 71
2. 로웰(Rowell)의 양 연구 72
3. 페퍼버그의 앵무새 74
Ⅳ. 실천적 인식론과 윤리성 76
V. 결론 78
의학 및 생명과학 전공 대학생의 줄기세포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조사/김희정 83
Ⅰ. 서론 83
Ⅱ. 대상 및 방법 85
1. 연구 대상 85
2. 연구 도구 및 방법 85
3. 자료수집 절차 86
4. 자료 분석 86
Ⅲ. 결과 86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6
2. 대상자의 줄기세포 교육 및 생명윤리 관련 특성 87
3. 줄기세포 관련 지식수준 90
4. 줄기세포에 대한 태도 91
5. 일반적 사항 및 윤리적 특성에 따른 줄기세포 관련 지식점수 93
6. 일반적 사항 및 윤리적 특성에 따른 줄기세포 관련 태도 93
Ⅳ. 고찰 95
Ⅴ. 결론 98
유전자조작기술 찬성론자와 반대론자의 가치체계/강철 103
Ⅰ. 들어가는 말 103
Ⅱ. 운과 선택의 급격한 경계이동 104
Ⅲ. 아미노상태에 대한 두 대응책 108
Ⅳ. 결론 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