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6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3950266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of Youth Death Education Program and its Effectiveness



http://www.riss.kr/link?id=T13950266


 - 저자  : 박현정

 - 형태사항  :  264 ;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국환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박사)--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 기독교교육전공(Ph.D) 2016. 2

 - 발행국  : 경기도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16

 - 주제어 :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종교교육, 기독교교육상담, 영적 안녕감, 삶의 의미, 자살생각

 - 소장기관 : 성결대학교 도서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에게 기독교교육상담적 죽음교육을 통해 자살예방 및 영적 안녕감과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을 연구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청소년들의 죽음교육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죽음교육에 관한 질문 결과에서 청소년 죽음교육이 매우 부족한 반면에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참여의사는 높게 나왔다. 죽음교육 시기 및 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에서 3~5회기 정도의 수업시간에 강의와 토론의 조화를 이룬 교육방법을 선호하였다.
사후세계의 존재 및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죽음교육 참여여부는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종교가 있는 학생들이 종교가 없는 학생들보다 죽음교육 참여의사와 사후세계 존재에 대해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세계에 대해 생각하는 학생들이 죽음교육의 필요성과 죽음교육 참여 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과 학력에 따른 죽음태도와 죽음에 대한 불안도는 차이가 없지만,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죽음에 대한 수용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죽음교육의 목적은 삶을 돌아보고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 자살예방과 다가 올 죽음 준비와 죽음 이 후 및 현재 행복을 위해 등 다양한 내용을 배우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자살예방과 현재 삶의 의미,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 및 장기 기증, 시신기증 등과 종교에서 다루는 내용도 다루어주길 희망했다.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상담적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과정은 기독교교육학자인 로더(James E. Loder. Jr)의 변형이론 다섯 단계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1회기에서 5회기까지 구성하였다. 교육방법은 기독교 사립학교에서 종교수업 시간에 교육상담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 한 설문자료를 SPSS 2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죽음 태도는 요인(성별, 학력, 종교)간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후분석은 Duncan방법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방법은 죽음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 · 후 검사지(영적 안녕감, 삶의 의미, 자살생각)를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하여 효과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성별과 학력에 차이 없이 동일하게 영적 안녕감과 삶의 의미가 유의미하게 높아졌고, 자살생각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죽음교육이 필요하다는 것과 청소년의 자살문제를 죽음교육을 통해 예방할 수 있고, 삶의 의미와 영적 안녕감을 부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 변화와 기독교교육에서 영적 안녕감에 관한 연구와 함께 이에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죽음교육의 중 · 장기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질적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주제어 :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종교교육, 기독교교육상담, 영적 안녕감, 삶의 의미, 자살생각



[목차]


목차 1

  • 국문초록 9

  • Ⅰ. 서론 1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 2. 선행연구 15

  • 3. 연구방법 19

  • 4. 연구문제 20

  • 5. 용어의 정의 21

  • Ⅱ. 청소년 죽음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25

  • 1. 죽음에 대한 일반적 이해 25

  • 1) 의학적 죽음 27

  • 2) 철학적 죽음 32

  • 3) 심리적 죽음 36

  • 4) 종교적 죽음 40

  • 2. 죽음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46

  • 1) 죽음에 대한 성서적 관점 46

  • 2) 죽음에 대한 신학적 관점 57

  • 3. 청소년 죽음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이해 68

  • 1) 죽음교육과 청소년 68

  • 2) 죽음교육에 대한 종교교육적 접근 77

  • 3) 죽음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상담적 접근 86

  • 4.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이해 91

  • 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 91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연구 113

  • Ⅲ.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123

  • 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123

  • 1) ADDIE 모형을 통한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123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128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156

  • 1) 교육 목적 및 목표 157

  • 2) 교육 내용 157

  • 3) 교수-학습 과정 및 방법 159

  • 4) 평가 164

  • 5) 프로그램 교육과정 개발 165

  • Ⅳ.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결과 180

  • 1. 연구방법 180

  • 1) 연구대상 180

  • 2) 연구도구 181

  • 3) 연구절차 184

  • 4) 자료처리 및 분석 186

  • 2. 연구결과 및 해석 187

  • 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영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187

  • 2)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191

  • 3)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195

  • 4)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죽음교육 프로그램 효과 199

  • 5) 청소년의 학력에 따른 죽음교육 프로그램 효과 202

  • 6)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205

  • Ⅴ. 결 론 212

  • 1. 요약 및 결론 212

  • 2. 연구의 적용 및 의의 218

  •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25

  • 참고문헌 227

  • 부록 237

  • ABSTRACT 257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505
    828 20 죽음과 죽어감 노인과 호스피스 완화의료/장윤정 2015  317
    827 20 죽음과 죽어감 보편적 호스피스제도와 요양병원의 역할/장윤정 2015  412
    826 20 죽음과 죽어감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인식과 태도/황병덕, 최령, 박재우 2014  408
    825 20 죽음과 죽어감 호스피스환자 가족을 위한 지지적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이태연, 권윤희 2014  349
    824 2 생명윤리 생명윤리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김현철 2016  188
    823 9 보건의료 메르스 사태 이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변화 필요성 / 김윤 2015  619
    822 9 보건의료 메르스 대응조치에 나타난 법률의 문제점 고찰과 개선방안/박미정 외 2015  311
    821 9 보건의료 메르스 사태에 관한 사설과 칼럼의 프레임과 내용 분석 / 지승재 2016  328
    820 9 보건의료 메르스관련 정부 위험소통의 한계에 대한 사회적 원인 분석 / 김은성 2015  385
    819 9 보건의료 국제비교를 통한 산재보험과 건강보험의 수가체계 차등화에 대한 연구/김진수 외 2014  592
    818 9 보건의료 응급의료 수가체계 개선방안 /이윤태 2004  181
    » 20 죽음과 죽어감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 박현정 2016  1163
    816 20 죽음과 죽어감 중년 여성의 호스피스 자원봉사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강선미 2016  770
    815 20 죽음과 죽어감 웰다잉(Well-dying)을 위한 죽음준비교육이 여가태도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최은주 2015  1050
    814 20 죽음과 죽어감 웰다잉 프로그램과 노인의 삶의질, 죽음불안과 자아통합감의 관계연구 / 정운경 2015  1502
    813 20 죽음과 죽어감 국가별 사전의료의향서 서식 분석 및 사전의료의향서 표준 서식 제안/이은영 외 2011  1249
    812 20 죽음과 죽어감 한국형 사전의료의향서의 구성 요건: 의료인을 중심으로 2012  197
    811 20 죽음과 죽어감 일개 대학병원의 연명치료 선택 및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현황 2011  753
    810 20 죽음과 죽어감 생물학적 죽음에서 인간적 죽음으로 / 권수현 2015  637
    809 14 재생산 기술 ‘세 부모 아이’ 대 ‘세 사람 아이’/하대청,차승현,김근,이연호,백수진,김명희 2015  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