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15 
구분 : 국내학술지 
학술지명 : 광고학연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A100324743 

의료 광고 상황에서 관계적 규범에 따른 효과적인 가격 프로모션 전략



 
제어번호 100324743
저자명 김재휘  ,이가연 
학술지명 광고학연구(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권호사항 Vol.26 No.2 [2015] 
발행처 한국광고학회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193-218(26쪽)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15년
KDC 325
등재정보 KCI등재
판매처 학술교육원

 
초록
본 연구는 병원이 현재 빈번하게 내세우고 있는 가격 프로모션에 대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하 다고 평가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의료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이라는 신 성한 분야를 다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 광고가 상업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게 됨 으로써 소비자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반응을 야기할 수 있다. 사람들은 가격 프로모션에 마주하 게 되었을 때 그 의도를 추론하기 때문에, 의료 분야의 가격 프로모션 시 소비자가 병원에게 기 대하는 모습과 적합한 모습으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기대하는 모습이라는 것은 소 비자가 의료 분야에 대하여 마땅히 환자를 위해 지켜줄 것이라고 믿는 규범을 가진다는 것을 의 미한다. 이는 상황마다 달라질 수 있는데, 왜냐하면 의료 분야는 공공성과 시장성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각각의 특성은 다른 기준을 촉발하게 됨으로 각 기준에 맞춰 가격 프로모션의 유 형을 다르게 제시할 때 효과적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공공성이 현저한 경우에는 공동-공유의 규범을 기준으로 가지게 된다. 이는 병원이 환자를 위해 의료 상품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함으로써 가격 장벽을 낮춰주는 가격 인하 전략에 대하여 적합하다고 평가할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대로 시장성이 현저한 경우에는 시장 가격의 규범을 기준으로 지불 능력이 있는 환자를 위해 더 좋은 품질과 결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하게 된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상품을 제공하는 가치 부가 전략에 대하여 적절하다고 볼 것이다. 연구 1에서는 각각의 규범을 촉발되 는 경우가 의료 상품의 속성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의료 상품 유형 (실용적/쾌락적) x 가격 프로모션 전략(가격인하전략/가치부가전략)으로 설계한 후, 지각된 적합 성 및 상품의 구매의도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실용적인 의료 상품은 가격 인하 전략에 대하여, 쾌락적인 의료 상품은 가치 부가 전략에 대하여 적합성을 높게 느꼈으며, 구매의도 또한 높아지 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2에서는 병원의 특성과 관련하여 규범을 직접적으로 촉발시킴으로써 관계적 규범의 활성화(공동공유/시장가격) x 가격 프로모션 전략(가격인하전략/가치부가전략)으 로 설계하였으며, 지각된 적합성에서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구매 의도는 제한적으로 유의함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가격 프로모션의 효과가 금전적인 측면을 넘어서 규범에 따라서도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밝힌 점에서 이론적인 의의를 가지 고 있다.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최근과 같이 의료 기관에 대한 불신이 높아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의료 분야의 특수성과 지각된 적합성
2) 의료 분야에서 나타나는 관계적 규범의 특징
3) 가격 프로모션 전략의 유형과 관계적 규범의 적합성
3. 연구 문제
4. 연구 1
1) 연구 1의 실험 설계
2) 연구 1의 실험절차
3) 연구 1의 결과
5. 연구 2
1) 연구 2의 실험 설계
2) 연구 2의 실험 절차
3) 연구 2 결과
4) 연구 2의 논의
6. 종합논의


주제어
의료 광고  , 의료 상품  , 가격 프로모션  , 프레이밍  , 관계적 규범  , 적합성  , Patriotic appeals  , National identity  , Advertising responses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505
1468 13 인구 한국의 저출산 대응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 최윤정 2010  433
1467 13 인구 저출산에 따른 국가의 대응정책에 관한 연구 / 정연숙 2006  383
1466 13 인구 저출산 원인분석 및 대처방안 : 출생아수 감소원인 분석 및 대처방안 연구 / 황해범 2006  727
1465 13 인구 저출산 문제점과 정책 실효성에 관한 연구 : 유형별 외국사례를 중심으로 / 정윤경 2007  1486
1464 13 인구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 한 학교복합시설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정연숙 2009  386
1463 22 동물복지 도축되는 한우 혈액에서 회수한 혈청의 생물학적 안전성 분석 / 김민수 외 2012  277
1462 9 보건의료 보건관련 교수들의 생물테러 교육현황에 관한 연구 : 응급구조학, 임상병리학과 기타 보건관련학교수를 대상으로 / 천병철 외 2012  317
1461 9 보건의료 전염병의 경로 추적 및 예측을 위한 통합 정보 시스템 구현 / 김은경 외 2013  681
1460 16 환경 기후변화가 식중독 및 수인성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잠재적 영향 분석 / 윤시몬 2013  479
1459 15 유전학 경북 동부지역 꿀벌에서 주요 병원체의 분자생물학적 검출 / 우인옥 외 2013  152
1458 9 보건의료 인수공통성 병원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SFTSV) / 신성식 2013  156
1457 9 보건의료 병원체의 다중적 구성 / 김기흥 2015  127
1456 9 보건의료 외래침입 병원체에 의한 작물 병 발생 및 분포 / 조원대 외 2005  661
1455 9 보건의료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국내 발생 및 실험실 감시 현황 / 지영미 2006  628
1454 9 보건의료 원격의료의 법리와 실현 / 윤석찬 2015  150
1453 20 죽음과 죽어감 삶의 마지막 단계 / 박충구 2015  184
1452 8 환자 의사 관계 의료과오소송에서 증인인 담당의사의 신문 등에 관한 연구 -환자 측 소송대리인의 입장에서- / 박태신 2015  343
» 9 보건의료 의료 광고 상황에서 관계적 규범에 따른 효과적인 가격 프로모션 전략 / 김재휘 외 2015  158
1450 1 윤리학 IoT 환경의 의료 정보보호와 표준 기술 / 우성희 2015  200
1449 9 보건의료 메르스 사태의 지리학과 생명권력의 정치 / 최병두 2015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