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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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국내학술지 |
학술지명 :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A102922420 |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저자명 김갑수 ,박영기
학술지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권호사항 Vol.21 No.1 [2017]
발행처 한국정보교육학회
발행처 URL http://www.kaie.or.kr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137-147(11쪽)
언어 Korean
발행년도 2017년
주제어
인공지능 , 인공신경망 , 초등학생 , 프로그래밍 교육 , 교수학습 모델 , Artificial intelligence , artificial neural network , elementary school students , programming education , teaching and learning model
초록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인공지능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컴퓨터 교육에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 래밍 교육을 하는 교수 학습 모델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모델은 문제 이해 단계, 데이터 정리하기 단 계, 인공지능 모델 정하기 단계, 프로그래밍하기 단계, 보고서 작성하기 단계로 구성된다. 프로그래밍하기 단계에 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게 복사하기, 변형하기, 창조하기, 도전하기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 교 교사들의 델파이 평가로 모델의 타당도를 입증하였고, 그에 따라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들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실습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2.1 인공지능
2.2 자기 조절 학습
3. 인공지능 학습 모델 및 검증
3.1 인공지능 학습 모델
3.2 모델 검증
4. 적용 사례
4.1 문제 이해하기
4.2 데이터 준비하기
4.3 인공지능 모델 결정하기
4.4 인공지능 프로그래밍하기
4.5 보고서 작성하기
5. 결론 및 문제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