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0일] 佛 ‘AI 지정학 정상회의’ 개최…‘딥시크’ 이후 AI 경쟁의 규칙 마련하나 등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 佛 ‘AI 지정학 정상회의’ 개최…‘딥시크’ 이후 AI 경쟁의 규칙 마련하나
프랑스가 주최하는 인공지능(AI) 정상회의가 파리 그랑 팔레에서 10일(현지 시간) 이틀간의 일정으로 시작된다. AP 통신은 10일(현지 시간) “AI 거버넌스를 둘러싼 글로벌 대화에서 가장 최근의 것이지만 중국의 딥시크 챗봇이 업계를 뒤흔들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며 “인공 지능의 지정학이 주요 주제로 논의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지금까지 유전자 편집 돼지 장기 이식은 장기 대기자 명단에 오를 자격이 없을 정도로 심각한 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장기 기증자보다 이식이 필요한 사람이 더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규모 임상시험이 성공적 결과를 거둔다면 유전자 편집 돼지가 현실적 대안이 될 날도 멀지 않게 된다.
전문가들은 BCI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입는 기술 혁신이 될지, 감시·통제의 위험 수단으로 악용될지 알 수 없다고 보고 있다. BCI 기술에 대한 높은 불확실성을 고려해 개발 속도만큼 빠르게 규제 방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 BCI 기술: 뉴럴링크가 개발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