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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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경북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석사)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3553822 |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건강교육수행 영향요인 = Influence Factors of Health Education Performance for Nurse in Health Promoting Hospital
일반주기 :
지도교수: 권소희
본 연구는 건강증진병원 4곳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건강교육수행의 영향 요인을 분석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40일간으로 본 연구는 K병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 후 시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Mann-Whitney U, ANOVA,
Scheff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건강증진역할모델인식은 평균 226.89,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평균 18.52, 건강교육수행은 평균 15.68점이었다.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학력, 근무경력에 따라 건강증진역할모델인식에
유의한 차가 있었다.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흡연여부에 따라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차가 있었다.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학력에 따라 건강교육수행에 유의한 차가 있었다.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건강교육수행에 영향 미치는 요인은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β=.297), 역할모델인식(β=.262), 학력(β=.161)이며, 25.1%의 설명력을 보였다(F=6.874,
p<.001).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의 건강교육수행에 영향
미치는 요인 중, 건강증진역할모델인식과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본 연구는
건강교육수행여부에 대해서만 측정하였으나, 추후 교육의 질을 반영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건강증진병원과 건강증진병원 간호사에 대해
반복연구로 일반화할 수 있는 연구를 제언한다.
목 차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연구 목적 4
용어 정의 5
문 헌 고 찰 6
건강증진병원 6
간호사의 건강교육 7
연 구 방 법 11
연구설계 11
연구대상 12
연구도구 12
자료수집방법 15
자료분석방법 16
연 구 결 과 17
일반적 특성 17
건강증진행위 19
간호사의 건강증진역할모델인식,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건강교육수행 및 건강교육수행 장애요인 20
일반적 특성과 건강증진행위에 따른 건강증진역할모델인식,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및 건강교육수행의 차이 22
임상경력, 건강증진역할모델인식 및 건강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건강교육수행간의 상관관계 25
건강교육수행에 미치는 영향 요인 26
논 의 28
결론 및 제언 32
참 고 문 헌 33
Abstract 41
부 록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