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년 : | 2010 |
---|---|
구분 : | 학위논문 |
학술지명 :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석사) |
관련링크 : | http://www.riss.kr/link?id=T11933289 |
생물II교과서의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일반주기 :
단면인쇄임
부록수록
지도교수: 강성만
참고문헌 : p. 54-56
생명공학 기술의 발달에 의해 1996년 복제양 돌리가 탄생하고 2003년 최종적으로
인간게놈프로젝트가 완성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유전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는 등 과학은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다. 생명공학의 발달은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고 있지만 기술발달에만 치중하여 그 이면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간과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에 소홀한 실정이다.
앞으로 미래의 과학자가 될 청소년들과 우리 모두가 생명과학을 배우는 과정에서 생명공학의 기술발달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이로 인해 생기는 많은 문제점들을 생각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생명윤리에 대한 바른 정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각 교과서의 생명윤리 관련 주제들에 대해서 제시되어 있는 방법과 생명공학기술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
그로 인한 문제점, 그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교과서내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비교분석을 통한 교과서
내의 문제점으로는 생명공학기술의 이용방안은 체계적으로 설명한 반면 생명공학의 발달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
제시와 그 내용 또한 부족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의 제시로써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
이에 대해 개선방안으로 교과내용적인
측면에서 기존 생물II 교과의 ‘V.생물학과 인간의 미래’단원에 부족한 생명공학기술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과 생명윤리에 대한 내용을 보강하는
방안과 생명공학의 발달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내용 제시와 생명윤리의 개념 및 필요성을 다루기 위해 ‘생명과학과
윤리’라는 새로운 단원을 제안한다.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는 빠르게 발달하는 사회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흥미유발을 통한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영화미디어를 활용한 수업방안’을 제안하고 마지막으로 생명윤리에 대한 교육이니만큼 윤리교과와의 연계를
제안한다.
생물II 교과서는 고등학교 자연계 학생들의 심화선택과목이므로 미래의 과학자가 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생명 과학 기술의 연구와
성과에 대한 교육에 앞서 생명공학의 근본적인 목적이 인류의 삶을 보다 행복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함이고 그러기 위해서 생명윤리의식이 밑바탕 되어야
함을 가르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I.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자료 및 방법 2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6
1. 생명윤리 6
(1) 생명윤리의 개념 6
(2) 생명윤리의 필요성 7
2. 생명공학 8
(1) 인간게놈프로젝트 8
(2) 배아줄기세포와 인간복제 9
(3) 유전자조작식품 11
(4) 장기복제와 이식문제 13
3. 생명윤리관련법규 14
III. 생물II 교과에서 생명윤리교육의 현황 17
1. 교과서내의 생명윤리와 관련된 목표와 내용 17
2. 교과서에 나타난 생명윤리교육의 형태 20
(1) 생명윤리교육에 관한 예시자료비교 20
(2) 생명윤리적 측면에서 본 생명공학의 이용과 문제점비교 25
(3) 생명공학발달에 의한 문제점에 대해 제시된 대안 비교 31
3. 교과서에 논의된 생명윤리교육의 문제점 33
IV. 생물II 교과에 있어서의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개선방안 36
1. 교과 내용ㆍ구성에 있어서의 개선방안 36
(1) 교과 구성에 있어서 생명과학과 윤리 단원 제시 36
(2) 교과 내용에 대한 개선방안 38
2. 교수-학습 방법에 있어서의 개선방안; 영화미디어를 활용한 수업방안 40
3. 윤리 교과와의 연계 48
V. 결론 51
참고문헌 54
부 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