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논문
*정책원 미소장 자료이며 관련 논문 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물 관련링크를 눌러 소속기관에서 열람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lib@nibp.kr
글 수 4,668
발행년 : 2008 
구분 : 학위논문 
학술지명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초등과학교육전공 (석사) 
관련링크 : http://www.riss.kr/link?id=T11406217 

초등학생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변화를 위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changing students' science research ethical views


  • 저자 : 이하얀
  • 형태사항 : viii, 154p. : 삽도 ; 26cm.
  • 일반주기 : 참고문헌 : p.130-133

  •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초등과학교육전공 2008.8
  • KDC : 407.3 4
  • 발행국 : 서울
  • 언어 : 한국어
  • 출판년 : 2008



초록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과학 연구 윤리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과 과학에 대한 동기 및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생들이 나타내는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의 변화 유형과 특징은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D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 연구 윤리 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4주 동안 8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연구 전후에 나타나는 교수-학습 자료의 효과를 정량적 통계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학생들이 보이는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의 구체적 변화 과정 및 그 특징을 정성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집중관찰그룹으로 선정된 5명 학생의 모든 학습 과정을 오디오 및 비디오 녹화를 통해 구체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2대의 비디오를 이용하여 전체 수업 과정을 녹화하고, 1대의 녹음기로 녹음하였으며, 모든 비디오·녹음 자료를 전사하여 수업내용을 분석하였다. 반구조화 된 면담과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검사 등을 통해 학생들이 나타내는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유형과 그 변화 과정 및 특징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과학 연구 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는 1. 어느 실험실 개구리의 고백<동물 실험>, 2. 스너피와 돌리의 대화<동물 복제>, 3. 나와 똑같은 사람이 만들어진다면?<인간 복제>, 4. 식물에 대한 나의 태도<식물 실험>, 5. 함께 살아가는 세상<생태계, 공동체>, 6. 환경 개발인가? 환경 보존인가?<환경 개발 보호>, 7. 학교 실험실 폐수 관리<오염물질, 폐기물>, 8.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과학자의 윤리>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변화를 위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동기와 태도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한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나타내는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유형과 그 변화과정 및 특징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유형I은 과학 기술을 폭넓게 사용함으로써 사회·과학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인간의 유용성을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인간·기술 중심주의'를 지향하는 가치관, 유형III는 환경 파괴가 따른다면 기술 발전을 멈춰야 한다고 생각하며 가치의 내적인 부분을 추구하는 '가치·생태 중심주의'가치관, 유형II는 이 두 가지 유형이 교차되는 '인간·기술 중심주의 + 가치·생태 중심주의'가치관을 지향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변화를 위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적용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이는 본 연구에서 의도하였던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업의 대부분이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반복적인 쓰기 활동이 많았으며, 직접적인 실험 활동과는 분리된 형태로 개발되어 적용되었던 교수-학습 자료의 성격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는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과학 연구 윤리의 가치관 조사 결과 인간·기술 중심주의에 해당하는 유형I과 가치·생태 중심주의에 해당하는 유형III의 가치관을 지향했던 학생들은 과학 연구 윤리 수업 후 그 두 가지 유형이 교차되는 유형II의 가치관으로 변화되는 경우가 눈에 띄게 많았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적용했던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적용이 학생들에게 과학 기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도록 도와주었으며, 연구 윤리의 제반 문제에 대한 고려 없이는 과학의 발전이 있을 수 없음을 고려하게 되는 학생들의 가치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변화를 위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한 수업은 주로 유형I과 유형III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던 초등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을 수업 후에 유형II로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의 양면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생각이 바뀔 수 있도록 자료가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가 학교에서 과학 연구 윤리 교육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적용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동기에는 큰 변화를 주지 못했다. 이의 개선을 위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실험과 같은 실제적인 과학 활동과 밀접히 연관시키며, 다양한 자료와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과학 연구 윤리 수업을 개발·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태도, 흥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육과정과 과학 교수-학습 자료 사이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한 교육 및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과학 연구 윤리 교육은 교과와 독립된 재량 활동의 형태로 운영되어, 교수-학습 자료 실행의 효과와 수업 진행 면에서 볼 때 시간 부족, 학생들의 동기 유발 부족 등의 어려움이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연구 윤리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교과 속에서 과학 연구 윤리적 요소가 포함되도록 수업을 구성·운영할 필요가 있다. 즉, 교과 수업 시간 동안에 과학 연구 윤리의 중요한 이슈를 생각해보고 다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속에 과학 연구 윤리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구성함으로써 연구 윤리의 제반 문제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교사의 보다 효과적인 지도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발행년 조회 수
    공지 ! 논문 정보 제공 게시판입니다.   11494
    » 2 생명윤리 초등학생의 과학 연구 윤리 가치관 변화를 위한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 이하얀 2008  442
    547 8 환자 의사 관계 환자의 자율성에 관한 연구 - Beauchamp과 Childress의 관점에 대한 비판적 검토 / 홍소연 2005  426
    546 15 유전학 유전자 검사와 치료에 대한 윤리적 문제 고찰 / 박태정 2006  4508
    545 19 장기 조직 이식 장기이식에 관한 의료법적 연구 / 이승희 2008  336
    544 14 재생산 기술 대리모계약에 관한 고찰 / 민경매 2003  584
    543 19 장기 조직 이식 뇌사와 장기이식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이해 / 박희찬 1998  490
    542 19 장기 조직 이식 장기기증의 사회적 거버넌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강치영 2012  444
    541 2 생명윤리 중학교 도덕과에서의 생명윤리교육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전원주 2008  268
    540 18 인체실험 피험자 권리에 근거한 연구윤리 / 임선우 2010  469
    539 19 장기 조직 이식 뇌사와 장기이식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연구 / 이태관 2003  7396
    538 18 인체실험 임상시험 동의과정에서 피험자 보호 방안 / 이연진 2013  534
    537 18 인체실험 책임에 근거한 임상연구자 윤리 / 이경희 2013  152
    536 6 전문직윤리 강령 위상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 심옥주 2002  4478
    535 8 환자 의사 관계 의료 윤리에서의 환자의 권리에 관한 연구 / 송현미 2000  623
    534 12 낙태 임신중절의 핵심쟁점과 윤리적 논쟁들에 관한 연구 / 문수례 2007  5188
    533 20 죽음과 죽어감 안락사의 도덕성에 관한 연구 / 김혜진 2000  654
    532 6 전문직윤리 강령 위상 의료인의 윤리에 관한 연구 / 김재영 2000  746
    531 6 전문직윤리 강령 위상 한국 치과의사의 전문직업성과 의료윤리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김이겸 2004  792
    530 18 인체실험 임상시험에서 취약한 피험자의 권리 / 김민우 2013  549
    529 6 전문직윤리 강령 위상 간호사 윤리에 관한 연구 / 유인철 2001  1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