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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논총 제73집, 2013.7, 239-258 (20 pages)공학윤리
-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과 도덕적 추론
Engineering Ethics ; A Problem-solving Approach and Moral Reasoning
이재숭
발행기관 : 새한철학회자료유형 : 전자저널 논문등재정보 : KCI등재작성언어 : 한국어파일형식 : TextPDFKORMARC URL :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217596
한국어 초록
공학윤리 교육의 주요한 목적은 공과대학 학생들이 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적, 윤리적 책임의식, 즉‘전문가적 책임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지적인 이해들을 제공하는데 있다. 전문직업인으로서 공학인들에게 요구되는 사회적인 책임들은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다. ①기술 발달과 사회적 복지 사이의 복잡한 관계들을 깨닫는 것, ②엔지니어들의 전문가적 책임들과그러한책임들을 실천하기 위한규범들을 이해하는 것, ③전문가의 책임에 관해서 성숙한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그러한 책임들이 제기될 때 윤리적 딜레마들을 다루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 등이다. 이러한 능력들의 배양을 위해 공학교육의 강조점은 기계적인 행위나 특수한 규범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려 깊은 윤리적 통찰과 문제해결 능력에 주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한 교육의 결과가 ‘윤리적 감성의 증대’, ‘행위의 기준들에 대한 지식의 증대’, ‘윤리적 판단 능력의 향상’, ‘윤리적 의지력의 증대’라는네 가지 결과들을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는일반적 합의가 있다. 공학인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판단 능력과 이러한 사회적 책임으로 인해 윤리이론과 윤리강령들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 방법은 이에 더해 다양한 공학적 사례들을 중심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윤리의 효율적 교수방법으로서의 사례중심의 교육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윤리 문제해결의 과정에 있어서 윤리 이론들과 타당한 도덕적추론에 의해 그것이 보완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공학윤리 교육에서 우리가 사례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은 쉽게 동의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곧 윤리 이론들을 무시해도 좋다는 것을 함의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윤리적 추론 능력을 결여하고 있다면 사례중심의 문제해결 방식이 아무리 효율적인 방식이라 하더라도 목적한 바를 성취하기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사례에 대한 문제해결을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은 하나의 대안적 행동인데, 왜 그것이 대안적 행동인지를 설명할 수 있는 타당한 근거들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목차
[한글요약]
1. 들어가는 말
2. 예방윤리로서의 공학윤리
3. EC 2000과 KEC 2005의 인증 기준과 교육 내용
4. 교수 방법의 경향들
5. 보완적 교수 방법의 제언 : 도덕적 추론 능력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공학인증,
EC 2000,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
세븐스텝가이드,
도덕적 추론,
applied ethics,
engineering ethics,
accreditation for engineer ing education, case-based method,
problem-solving method,
moralreaso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