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나이(Face age)'란 무엇일까? 이 혁신적인 AI 도구가 암과 같은 질병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까?
# 기사 2) https://san.com/cc/your-face-age-could-unlock-clues-about-your-health/
셀카를 찍고, 자신의 생물학적 나이를 나타내는 숫자를 확인한다고 상상해 보라. 이는 달력에 적힌 나이가 아니라, 실제로 몸이 느끼는 나이를 보여주는 개념이다. ‘얼굴 나이(Face age)’라는 이 흥미로운 개념이 의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연구자들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얼굴의 노화 징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중요한 의학적 결정을 내리고 있다.
이 기술은 암 치료 계획 수립부터 환자의 기대수명을 예측하는 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들을 돕고 있다.
‘FaceAge’라는 이 도구는 얼굴 특징을 분석해 노화의 징후를 포착하며, 의료 및 공공데이터에서 수집된 수천 장의 이미지를 학습한 AI 모델을 활용한다. 미국의 암 전문의 레이먼드 맥(Raymond Mak) 박사가 주도한 연구에서는 이 도구가 암 환자의 생존 기간을 예측하는 데 있어 의사들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전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는 의료 현장에서 점점 더 통합되고 있다. AI는 X선에서 코로나19를 탐지하거나 얼굴 스캔으로 파킨슨병과 같은 질환을 식별하는 등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1)
<편향에 대한 우려>2) ▶FaceAge AI 모델은 환자와 공공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집한 수만 장의 사진을 학습했다. 목표는 무엇일까? 노화의 미묘한 징후를 감지해 건강 상태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도구는 특히 종양학자들에게 획기적일 수 있다. 의사들은 이미 환자의 건강 상태를 평가할 때 시각적 단서와 직관에 의존한다. FaceAge AI를 활용하면 이러한 결정이 더욱 정밀해질 수 있다.
레이먼드 맥(Raymond Mak) 박사는 이 도구의 잠재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예시를 공유했다. 그는 90세 폐암 환자를 치료했는데, 환자가 나이에 비해 훨씬 젊어 보였다. 직관을 믿고 맥 박사는 환자가 더 젊은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도록 계획을 조정했다. FaceAge가 기대를 모으는 한편, 몇 가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비평가들은 기대수명이 짧다는 예측이 편향되거나 불평등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염려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