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일] 뉴럴링크, 연말 ‘블라인드사이트’ 뇌 칩 인간 이식 계획 발표…시력 복원 혁신 기대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 뉴럴링크, 연말 ‘블라인드사이트’ 뇌 칩 인간 이식 계획 발표…시력 복원 혁신 기대
일론 머스크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업 뉴럴링크(Neuralink)가 2025년 말, 새로운 뇌 칩 ‘블라인드사이트(Blindsight)’를 인간 환자에게 처음으로 이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장치는 완전히 시력을 잃은 사람들의 시력을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시각 장애 분야에서 혁신적인 돌파구가 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합성생물학 육성법 세계 최초 제정…AI·바이오 융합기술 선도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융합한 '합성생물학'을 육성하기 위한 법이 세계 최초로 제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합성생물학 육성법 제정안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 정부, 이달부터 난소 절제 여성 등에게 난자 동결 비용 지원
항암제 투여와 방사선 치료를 받거나 난소를 절제한 여성은 이른바 ‘난자를 얼린다’고 표현되는 생식세포 동결 시술과 보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고환을 절제한 남성에게는 정자 냉동 비용이 지원된다.
□ 의료 분야도 AI 편향성 우려...흑인·여성 질환 놓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 연구팀이 스탠퍼드대에서 2022년 개발된 'CheXzero'라는 AI 모델을 통한 질환 검출 정확도를 검증한 결과, "흑인 및 여성 환자의 질환 검출에서 편향이 확인됐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