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4월 3일] 뉴럴링크, 연말 ‘블라인드사이트’ 뇌 칩 인간 이식 계획 발표…시력 복원 혁신 기대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뉴럴링크, 연말 ‘블라인드사이트’ 뇌 칩 인간 이식 계획 발표…시력 복원 혁신 기대

일론 머스크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업 뉴럴링크(Neuralink)가 2025년 말, 새로운 뇌 칩 ‘블라인드사이트(Blindsight)’를 인간 환자에게 처음으로 이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장치는 완전히 시력을 잃은 사람들의 시력을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시각 장애 분야에서 혁신적인 돌파구가 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합성생물학 육성법 세계 최초 제정…AI·바이오 융합기술 선도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융합한 '합성생물학'을 육성하기 위한 법이 세계 최초로 제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합성생물학 육성법 제정안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정부, 이달부터 난소 절제 여성 등에게 난자 동결 비용 지원

    항암제 투여와 방사선 치료를 받거나 난소를 절제한 여성은 이른바 ‘난자를 얼린다’고 표현되는 생식세포 동결 시술과 보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고환을 절제한 남성에게는 정자 냉동 비용이 지원된다.

 

    □ 의료 분야도 AI 편향성 우려...흑인·여성 질환 놓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 연구팀이 스탠퍼드대에서 2022년 개발된 'CheXzero'라는 AI 모델을 통한 질환 검출 정확도를 검증한 결과, "흑인 및 여성 환자의 질환 검출에서 편향이 확인됐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