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에게 가르쳐야 할 윤리적인 이슈 10가지
의과대학 학생들은 본인이 의과대학을 다니는 동안 의료실무를 준비하면서 윤리적인 기준과 그 기준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이해하여야 함. 로마넬보고서는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26가지 목표를 포괄적인 목록으로 제공한 바 있음.
☞ The Essential Role of Medical Ethics Education in Achieving Professionalism: The Romanell Report :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75050897_The_Essential_Role_of_Medical_Ethics_Education_in_Achieving_Professionalism_The_Romanell_Report
의대생들에게 새롭게 등장한 윤리적 이슈 10가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미국의사협회의 지침을 소개하고자 함.
① 의사로서의 건강(health)과 안녕(wellness) 유지하기
의사는 실무의 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본인의 건강과 안녕을 유지할 책임을 짐. 급성·만성질환의 예방이나 치료를 폭넓게 의미하며, 정신질환, 장애, 직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도 포함함.
☞ 의사윤리강령 개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code-medical-ethics-overview
☞ 의사 본인이 이러한 개인 차원의 책임을 어떻게 질 수 있을지 배워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physician-health-wellness
② 소셜미디어를 전문직답게 이용하기
소셜네트워킹은 의사의 개인 표현을 뒷받침하고 의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또한 의료계 내 동료애와 협력관계(collegiality)를 조성하며, 공중보건메시지와 그 밖의 건강에 관한 소통을 널리 전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온라인에서 의사가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professionalism-use-social-media
③ 동료의 무능하거나 비윤리적인 행동 보고하기
환자를 위험하게 만드는 무능하거나 비윤리적인 행동을 보고할 의무는 전문직의 윤리적인 기준과 법률로 인정받았으며, 의사는 그러한 행동을 보고할 수 있어야 함.
☞ 관련 자료를 읽어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reporting-incompetent-or-unethical-behaviors-colleagues
미국의사협회 교육모듈은 의사에게 교육적인 활동을 찾고, 이용하고, 추적하고, 보고하는 쉽고 간결한 방법을 제공함.
☞ 교육모듈 : https://edhub.ama-assn.org/
- 장애가 있는 의사에 대한 책임: 의사의 건강과 전문적인 행동 https://edhub.ama-assn.org/code-of-medical-ethics/interactive/17703085
- 전문적이지 않은 행동을 보고할 의무: 의사의 건강과 전문적인 행동 https://edhub.ama-assn.org/code-of-medical-ethics/interactive/17703088
④ 실습생의 진료 참여
지침은 의과대학 학생 양성에 있어 환자 접촉이 필수적이며, 이로 인해 환자와 대중 모두가 이득을 얻는다고 명시함. 하지만 이는 환자가 본인이 받을 치료를 선택할 자유와 균형을 이뤄야 함.
☞ 의사가 의과대학 학생을 진료에 참여시킬 경우 환자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medical-student-involvement-patient-care
⑤ 환자가 주는 선물 받기
환자가 의사에게 선물을 건네는 상호작용은 그 의미가 복잡하기 때문에 의사는 선물을 받거나 거절하기 전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함.
☞ 의사로서 이러한 상황에 당면했을 때 고려할 요인을 배워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gifts-patients
⑥ 대리인과 의사결정하기
교육모듈은 대리의사결정자(대리인)가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고, 대리인을 식별하기 위한 접근법을 결정하고, 의사결정능력이 부족한 환자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경우, 대리인과 의사의 책임을 기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 관련 자료를 읽어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decisions-adult-patients-who-lack-capacity, https://edhub.ama-assn.org/code-of-medical-ethics/interactive/17703097
⑦ 보건의료 격차 다루기
환자에 대한 치료의 차이는 보건의료에 부적절한 변형을 만들어냄. 미국의사협회는 미국보건시스템이 ‘모두에게 최적의 건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권장하고 있음.
☞ 미국의사협회 건강형평성책임자와의 인터뷰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patient-support-advocacy/3-big-questions-amas-new-chief-health-equity-officer
☞ 의과대학 학생들이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하여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disparities-health-care
⑧ 이해상충을 관리하기
의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본인의 재정적 이익을 환자의 복지보다 중요시해서는 안 됨.
☞ 진료를 둘러싼 이해상충에 대하여 알아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conflicts-interest-patient-care
☞ 연구를 둘러싼 이해상충에 대하여 알아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conflicts-interest-research
⑨ 유전학 및 생식의학을 탐색하기
유전자기술의 계속되는 진보는 질병에 대한 이해와 치료의 새로운 전망을 열어주며, 생식기술의 발전은 가족을 새로운 방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관련 자료를 읽어보세요 : https://www.ama-assn.org/delivering-care/ethics/code-medical-ethics-genetics-reproductive-medicine
⑩ 전문적·개인적 가치가 다를 경우 결정하기
교육모듈은 개인적·전문적 정체성이 임상적인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시나리오에서 전문적인 진실성(integrity)과 환자 기대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할지를 개략적으로 설명함.
☞ 정체성의 다른 요소가 임상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당신의 접근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고, 환자를 돌보고 그들의 기대를 관리하는 동안 전문적인 진실성을 어떻게 유지할지 분석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주요 고려사항을 의사결정도구로 적용하는 것을 배워보세요 : https://edhub.ama-assn.org/code-of-medical-ethics/interactive/17518143